• 북한이 지난 7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의 방북계획이 취소된 데 대한 보상을 요구한 것과 관련, 양대 노총이 이를 수용할 것으로 7일 알려졌다.

    특히 양대 노동단체 대표단 일부는 지난 5월 노동절 행사때 북한을 방문해 김일성 일가와 북한 ‘혁명 1세대’의 묘역이 자리한 혁명열사릉을 참배하고 헌화한 것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인 가운데 이 같은 사실이 알려져 비난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과 조준호 민주노총 위원장 등 34명은 지난달 18일부터 21일까지 북한 조선직업총동맹(직총)의 초청으로 평양을 방문할 계획이었으나 수해로 인해 계획을 취소했다. 방북이 취소된 18일 북측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는 양대 노총에 ‘긴급’이라고 적힌 팩스 전송문을 보내왔다. 

    이 글에서 북측은 “귀측의 방북 취소 팩스를 18일 아침에 전달받고 고려항공에 알아보니 비행기가 김포를 향해 이륙한 지 이미 10분이 지났을 때였다. 이 때문에 서해상을 날고 있던 비행기가 50분 만에 순안비행장으로 되돌아왔다”며 “직총은 물론 고려항공사와 양각도 호텔 등 여러 관계기관이 귀측의 무책임한 처사에 심각한 유감을 표명하며 고려항공은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측이 양대 노총의 방북 계획 취소에 따라 요구한 액수는 고려항공 이륙에 따른 손실과 호텔숙박비, 각종부대행사 비용 등 3000여 만원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한국노총 양정주 대외협력 본부장은 7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상식적으로 누가 보더라도 이번 방북 계획 취소는 남측의 잘못”이라고 전제한 뒤 “양 노총 실무진에서 예약 취소에 대한 북측의 항공사, 호텔 업계에 보상관례를 알아보니 그 정도(3000여만원)의 액수가 나온 것이지 아직 보상액이 정확히 정해지지 않았다”며 “우리측의 잘못으로 인해 북측에 손해를 끼쳤기 때문에 정확한 보상액수와 보상방법 등에 대해 북측과 협의하기 위해 보상 여부를 논의하자는 전문을 보냈으나 아직 북측의 답변이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민노총 박민 통일 국장도 “북측이 이번 계획이 취소된 데 대해 팩스로 유감표명을 한 정도로 아직 논의된 바가 없다”며 “남측의 지도부와 논의해봐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