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게임 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K-컬처' 주간 지정 … 게임 산업 진흥 강조"억압 아닌 기회로 … 정책적 지원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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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재명 대통령이 15일 서울 성동구 펍지 성수에서 열린 K-게임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대통령이 게임 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게임 산업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 대통령은 이번 주를 'K-컬처' 주간으로 정하고 문화 강국 실현을 위해 보폭을 넓히고 있다.이 대통령은 15일 오전 서울시 성동구 PUBG 성수에서 열린 'K-게임 현장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 산업 국가로 만드는 게 정부의 생각인데, 문화 산업의 중요한 한 부분이 게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과거) 성남시장을 하면서 관심을 가졌던 분야고 길게 보면 문화 산업의 초기 형태"라며 "(게임 산업이) 정부 정책과 엇박자를 빚으며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됐다"고 했다.이 대통령은 "당시 정부가 (게임을) 마약과 함께 4대 중독으로 규정하고, 여기에 대해 지원은커녕 억압 정책을 하는 바람에 중국보다 우리가 앞서 있다가 추월을 당했다"고 진단했다.이 대통령은 "재미있게 시간을 잘 보내는 게 중요한 삶의 한 부분이 될 텐데, 이걸 억압한다고 해결되지 않는다"며 "그걸 우리가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이어 "현장에서 어려움이 많겠지만, 저는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되는 산업이라고 생각한다"며 "하나의 게임이 성공하면 좋은 일자리가 많아질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이날 간담회에는 이 대통령을 비롯해 강훈식 비서실장, 김용범 정책실장,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대통령실·정부 관계자와 김정욱 넥슨 대표,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 방준혁 넷마블 의장,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성준호 스마일게이트 대표, 배태근 네오위즈 대표 등 게임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앞서 이 대통령은 미래 먹거리 핵심 산업으로 'K-컬처'를 꼽으며 문화 산업 관련 예산 확대와 지원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이에 정부는 내년도 문화 분야 예산을 9조6000억 원으로 증액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김남준 대통령실 대변인은 지난 13일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회의 브리핑에서 "내년도 문화 분야 예산을 9조6000억 원으로 책정하며 전년도 8조8000억 원 대비 8.8% 증액했다"고 언급했다.김 대변인은 "이 대통령은 지금을 문화 산업 진흥의 골든 타임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라고 설명했다.대통령실은 문화 강국 실현 5대 전략으로 K-콘텐츠 생산 확대, 역사·문화의 정통성 확립, 국민 문화 향유 확대와 예술인 창작 지원, 문화 기술 융합, 관광 혁신을 내놓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