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국영조선공사 자회사-맨에너지솔루션 인수계약 체결獨 정부 "공공안전과 질서 해칠 수 있는 기술 유출 막기 위함"
  • ▲ 독일 뮐하임 안 데어 루르에 있는 노르트스트림1 가스관 터빈. 220804 AP/뉴시스. ⓒ뉴시스
    ▲ 독일 뮐하임 안 데어 루르에 있는 노르트스트림1 가스관 터빈. 220804 AP/뉴시스. ⓒ뉴시스
    독일 정부가 4일(현지시각) 자동차 대기업 폭스바겐(VW)의 자회사인 맨에너지솔루션(MAN Energy Solutions)이 가스터빈사업을 중국 국영기업에 매각하려는 계획을 차단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독일 정부는 이같이 발표하며 낸시 페저 내무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보안상의 이유"라고 설명했고, 로베르트 하벡 독일 부총리 겸 경제기후보호부 장관은 '대외무역결제법(FTPA)'를 인용해 "공공 안전과 질서를 해칠 수 있는 기술 유출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FTPA에 따르면 정부는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할 경우 자국 사업체가 유럽연합(EU) 역외지역으로 매각되는 것을 제한할 수 있다.

    맨에너지솔루션은 정부의 결정을 존중하며 새로운 가스터빈 개발을 단계적으로 중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다만 가스터빈사업은 수익성이 있는 만큼 사업 자체는 계속될 것이라고 한다.

    애초 매각을 원한 중국기업은 중국국영조선공사(CSSC)의 자회사인 'GHGT'였다. 맨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6월 회사를 비공개 가격으로 매각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그 후 지난해 9월 정부가 이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발표했다.

    GHGT는 지난달 20일 맨에너지솔루션과 독일 오버하우젠과 스위스 취리히의 가스터빈사업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와 관련, 독일 정치권은 중국이 민간용이 아니라 군함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이 가스터빈을 사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번 결정은 EU와 중국간 무역마찰이 강해지는 가운데 나왔다. 중국은 독일의 가장 중요한 무역 동반자이지만, 숄츠 정부는 자국 기업들에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라고 촉구했다. 또 독일은 전기자동차(EV) 산업에 대한 중국 정부의 보조금 정책에 대해서도 불공평하다고 주장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