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대선 앞두고 경쟁적 對 중국 무역전쟁 선포 바이든 "중국산 철강·알루미늄 관세 3배 인상트럼프 "모든 중국산 수입품에 60% 이상의 관세율"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미국 대선 앞두고 트럼프와 바이든이 나란히 중국 때리기에 나섰다.

    중국과 무역전쟁은 미국 노동자들의 표심으로 직결된다는 판단으로 두 후보 모두 관세를 대대적으로 손본다는 전략이다.

    현지시각으로 17일 미국 백악관에 따르면 조 바이든 대통령이 무역대표부(USTR)에 중국산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를 3배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중국의 조선·해운 산업의 불공정 무역 관행에 대한 조사도 착수했다.

    레이얼 브레이너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은 이날 화상 브리핑을 통해 "철강은 미국 경제의 척추이자 국가 안보의 기반"이라며 "펜실베이니아에서 나고 자란 바이든은 미국산 철강이 나라를 세우고 좋은 일자리를 제공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바이든은 불공정 무역 관행에 대한 보복을 규정한 무역법 301조를 활용해 현행 7.5%인 중국산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를 3배 수준인 22.5%까지 올린다는 계획이다.

    현재 USTR이 중국에 대한 301조 적용 여부 검토가 마무리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의 조선·해운 산업의 불공정 관행에 대해서도 조사한다.

    멕시코에 정부 대표단을 보내 중국 기업들의 관세 회피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집권하면 모든 수입품에 10% 이상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일찌감치 밝힌 상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당선 시 대중 관세를 60% 이상으로 인상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실효 관세율은 2017~2019년 1.5%p 상승했지만, 트럼프의 현재 제안은 이보다 훨씬 더 큰 폭 인상될 수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임 당시 3000억 달러(약 406조2000억원) 상당의 중국산 수입품에 최대 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해 중국의 보복을 불러일으켰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이 관세를 대부분 유지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11월 리턴 매치를 앞두고 경쟁적으로 중국에 대해 더 강경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노동자들의 표심에 호소하는 전략이 될 수 있다.

    특히 철강 산업이 주력이자 경합주로 분류되는 미시간, 펜실베니아의 공략에 대 중국 무역전쟁 카드는 효과적인 표심 호소전략이 될 수 있다.

    펜실베이니아주 피츠버그는 과거 미국 철강 산업의 메카였으며 미시간주의 디트로이트는 자동차산업의 중심지다.

    바이든 대통령 입장에서는 미시간, 펜실베니아의 공략이 더 시급한 입장이다.

    2020년 대선 때 전통적인 민주당 지지층인 노조의 지원 등에 힘입어 펜실베이니아주에서는 8만여표, 미시간주에서는 15만여표 정도 차로 트럼프 전 대통령을 이겼다.

    반면 현재 각종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밀리고 있다.

    전미자동차노조(UAW)와 미국철강노조(USW)가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공식 발표했지만 일반 노조원 사이에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가 늘어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