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최고위서 진상기구 논의, 추진될 것"이재명, 연일 檢 공세로 판 키우기 나서
  •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검찰청 술판 증언'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이 판 키우기에 나섰다. 민주당은 진상조사단을 꾸리고 관련 의혹을 낱낱이 파헤치겠다는 입장이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오늘 아침 회의에서 (진술 조작 의혹에 대해) 진상조사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었다"면서 "아마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진상조사기구는 친명(친이재명)계가 주도할 예정이다. 지난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 민형배 의원이 단장을 맡고,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소속 김용민, 주철현, 박균택 당선자 등이 합류할 계획이다. 

    앞서 이 전 부지사는 지난 4일 재판에서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자신에게 진술 조작을 회유했다고 주장했다. 수원지검 1313호실 앞 창고라는 이름이 붙어 있는 세미나실에서 쌍방울 직원이 준비한 음식을 함께 먹던 김 전 회장, 방용철 전 부회장 등이 '이 대표를 사건에 엮어야 한다'면서 이 전 부지사를 회유했다는 것이다.

    이 전 부지사는 "연어와 회덮밥 등 음식도 가져다주고 심지어 술도 한번 먹은 기억이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수원지검은 입장문을 통해 "교도 행정 하에 상상도 할 수 없는 황당한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15일부터 즉각 공세에 나섰다. 총선 후 첫 최고위에서다. 

    그는 "대명천지에 대한민국 검찰이라고 하는 데가 동네 건달들도 하지 않는 짓을 한다"며 "교도관들이 술 파티를 방치했다는 것은 검사의 명령·지시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16일에는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실 앞 창고로 표시된 방에 안 들어갔으면 수감자가 그 방이 회의실인 걸 어찌 아느냐"며 "공범 수감자들 모임만으로도 불법"이라고 했다. 

    대검찰청 반부패부는 수원지검에 사건 관련자들의 대질 조사 날짜와 교도관 출정 기록, 음식 주문 내역 등에 대한 자료를 요청하며 사실 확인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