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硏 심층면접서 2019년 탈북민 진술"딸과 핵기지에 보내질 거란 귀띔에 탈북"
  • ▲ 2018년 5월 24일 북한 핵무기연구소 관계자들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위한 폭파 작업을 했다. 북한 군인이 폭약이 설치된 3번 갱도 앞을 지키고 있는 모습. ⓒ뉴시스
    ▲ 2018년 5월 24일 북한 핵무기연구소 관계자들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위한 폭파 작업을 했다. 북한 군인이 폭약이 설치된 3번 갱도 앞을 지키고 있는 모습. ⓒ뉴시스
    북한이 정치범을 핵 시설에 보내 피폭 위험이 큰 노역을 시킨다는 탈북민 증언이 나왔다.

    지난 4일 발간된 통일연구원의 연구총서 '북한 주민의 가정생활: 국가의 기획과 국가로부터 독립'에 따르면 2019년 탈북한 평양 출신 40대 여성 A 씨는 북한 당국이 정치범을 군이 관리하는 '핵 기지'에 보내 노역을 강제하고 있다고 연구진의 심층면접을 통해 증언했다.

    평양에서 태어난 A 씨는 한의사라는 직업과 한 달 100달러 이상을 소비하는 중산층 생활을 누렸다. 그러나 해외근무를 하며 외부 문명에 눈을 뜨게 된 남편이 단독 탈북한 후 A 씨는 두 딸과 4년간 북한 당국으로부터 감시받는 신세가 됐다.

    그 사이 연탄가스 중독으로 큰 딸을 잃게 된 A 씨는 작은딸과 핵 기지 내 관리소에 보내질 것이라는 반탐과장(감시요원)의 귀띔에 작은딸이라도 살리고자 탈북을 결행했다고 밝혔다.

    A 씨는 "방사선이 인체에 해로워 다들 핵 기지에 안 가겠다고 한다. 부모들이 자식들을 핵 기지에 안 보내겠다고 하니까, 일반 부대에서 10년 복무한다면 핵 기지에서는 5년을 복무한 뒤 대학 추천 입학과 노동당 입당을 시켜준다. 그런데 핵 기지에서 군사 복무하고 온 애들은 3년 만에 다 죽는다"고 진술했다.

    다만 이러한 '북한 핵 시설 내 정치범 강제노역설(說)'은 A 씨의 직접적인 경험에 따른 진술은 아니므로 사실관계에 대한 교차 확인이 필요하다는 견해도 나온다.

    그러나 앞서 미국 비정부기구 북한인권위원회(HRNK)도 지난해 10월 '16호 관리소와 풍계리' 보고서에서 풍계리 인근에 있는 제16호 관리소 수감자들이 핵 실험장 건설과 유지보수 등 강제노역에 동원되고 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HRNK는 상업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풍계리 1번 터널에서 16호 관리소(화성 수용소) 주변까지 5.2㎞ 길이의 비포장도로가 존재한다"며 "이 도로는 2005년 이후 모든 위성 사진에서 관측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