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국정원 요원 인용…'혼외자 있다' 주장도
  •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3일 평양 화성지구에서 열린 1만 세대 살림집(주택) 3단계 건설 착공식에 참석해 발파 단추를 눌렀다고 조선중앙TV가 24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2024.02.24. ⓒ뉴시스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3일 평양 화성지구에서 열린 1만 세대 살림집(주택) 3단계 건설 착공식에 참석해 발파 단추를 눌렀다고 조선중앙TV가 24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2024.02.24. ⓒ뉴시스
    북한 김정은이 그동안 공개 석상에 데리고 나온 딸 주애 위로 아들이 있으나 왜소한 체격이어서 대중 앞에서 드러내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영국 대중지 데일리메일은 23일(현지시간) 최수용(Choe Su-yong)이라는 이름의 전직 국정원 요원이 말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씨는 북한 소식통을 인용해 '신체적으로 매력적이지 않은' 장남의 용모가 김정은이 대중 앞에 그를 공개하기 어렵게 하는 요인인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최씨는 "포동포동하고 영양상태가 좋아 보이는 아버지나 여동생과 달리 아들은 창백하고 말랐다고 한다"며 "아들은 증조부인 김일성과 전혀 닮지도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말했다.

    또 매체는 북한 지도자들에게 김일성과 닮아 보이는 것이 필수이며 김정은도 자신의 정통성을 강화하기 위해 증조부인 김일성 흉내를 낸다고 여겨진다고 전했다.

    미 싱크탱크 스팀슨 센터의 북한 전문가 마이클 매든 객원 연구원은 김정은도 후계자 시절에는 마른 체격이었다가 북한의 나이 든 장성 등 수뇌부 앞에서 권위를 세우고자 김일성처럼 보이도록 체중을 늘려야 했다고 분석했다.

    최씨는 김정은에게 혼외자 둘이 있다는 주장도 했다.

    국정원은 김정은의 자녀가 장남과 주애, 성별을 알 수 없는 막내까지 모두 셋이라고 보고 있으나 사실은 적자가 장남과 주애 둘이고 성별이 알려지지 않은 혼외자 둘이 더 있다고는 게 최씨의 주장이다.

    앞서 국정원은 지난해 3월 국회 정보위에 "구체적인 물증은 없으나 첩보상 (첫째가) 아들이 확실하다는 것을 외부정보기관과 정보 공유 등을 통해 확신하고 있다"고 보고한 바 있다.

    김정은은 2022년 11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발사 현장을 시작으로 딸 주애를 공식 석상에 자주 등장시켜 '김주애 후계설'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