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터너 특사 방한 폄훼 논평 연이어 발표터너에 "백악관의 정치시녀, 인간쓰레기" 비난
  • ▲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줄리 터너' 미 북한인권특사 접견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줄리 터너' 미 북한인권특사 접견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정부는 북한이 한국을 방문한 줄리 터너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를 비난한 데 대해 "그만큼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지적이 뼈아프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지적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2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터너 특사의) 인권 문제 지적에 대한 북한의 새롭지 않은 반응 중 하나라 별도로 평가하지 않겠다"면서도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지적이 북한에 뼈아프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밝혔다.

    북한의 대외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인권재판관>의 초점은 어디에 가 있는가'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또 한 차례의 <대조선 인권소동>을 연출해 국제적인 이목을 집중시켜 보려는 모의 판이 벌어졌으리라는 것은 불 보듯 뻔하다"며 터너 특사의 방한을 폄훼했다.

    통신은 "<대조선인권> 모략소동에 체면 없이 돌아치는 <인권특사>에게 권고하건대 당신이 백악관의 정치시녀가 아니라 진짜 <인권투사>라면 중동에 가 보라, 거기서 당신은 <실적>을 올리게 될 것"이라고 비꼬았다.

    이어 "지금 국제사회 앞에 나서는 인권 분야의 초미의 문제, 최대 급선무는 집단학살 위기에 처한 가자지대 주민들의 생명권 보호"라며 "쩍하면 남의 나라의 <인권문제>에 대해 기염을 토하며 거룩한 <인권재판관> 행세를 하던 미국만은 꿀 먹은 벙어리처럼 입을 다물고 있다"고 비난했다.

    아울러 "미국의 목적은 오직 인권 문제를 구실로 저들의 강권과 전횡에 반기를 든 반제자주적인 나라들의 사회제도 자체를 전복시키자는 데 있다"며 "친미, 반미에 따라 기준과 대처가 달라지는 선택적이고 이중적인 미국식 인권은 패권정책 실현의 수단, 침략과 내정간섭의 도구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터너 특사는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 보고서 발간 10주년을 계기로 지난 14일 방한해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김영호 통일부 장관 등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고 북한 인권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촉구했다.

    통신은 그다음 날인 15일에도 조선인권연구협회 명의의 담화를 통해 터너 특사에 대해 "현 미 행정부의 불법무도한 대조선 적대시 정책 집행의 제1번수라는 것을 자인했다"며 "터너와 같은 인간쓰레기들에게 무자비한 징벌의 철추를 내릴 것"이라고 공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