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국토부장관 지낸 김 전 장관 피의자 신분 소환서울 주간 아파트 매매 변동률 조작한 혐의김 전 장관, 통계 조작 혐의 부인
  • ▲ 2019년 3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쓴 안전모를 김현미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만져주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 2019년 3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쓴 안전모를 김현미 전 국토교통부 장관이 만져주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문재인정부 통계 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6일 김현미 전 국토교통부장관을 불러 조사하고 있다.

    대전지검 형사4부(부장검사 송봉준)는 이날 오전 김 전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검찰은 김 전 장관 재임 시절인 2019년 6월 국토부가 부동산원을 압박해 서울 주간 아파트 매매 변동률을 조작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국토부 실무자는 부동산원에 연락해 "이대로 가면 저희 라인 다 죽습니다. 전 주와 마찬가지로 마이너스 변동률 부탁드리면 안 되겠습니까"라며 통계 수치 조작을 시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과정에 김 전 장관이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지만, 김 전 장관은 혐의를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해 9월 문재인정부 청와대와 국토부가 2017년 6월부터 2021년 11월까지 한국부동산원을 압박해 최소 94차례 통계 수치를 조작하게 했다며 검찰에 김 전 장관 등 22명을 대상으로 한 수사를 의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