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지주·하나은행 금융투자센터 사무실에 검사·수사관 파견대장동 사업 공모 당시 내부 의사결정 과정 및 내부 자료 확보 계획
  • ▲ 서울 중구 을지로에 있는 하나금융지주 본사. ⓒ연합뉴스
    ▲ 서울 중구 을지로에 있는 하나금융지주 본사. ⓒ연합뉴스
    검찰이 곽상도 전 의원 부자의 50억원 뇌물 의혹 사건과 관련해 26일 하나금융지주·은행을 압수수색했다. 항소 이후 하나은행에 대한 압수수색은 이번이 처음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하나금융지주와 하나은행 금융투자센터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대장동 개발사업 컨소시엄 구성과 관련한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검찰은 하나금융지주 경영지원실과 회장실 등에서는 대장동 사업 공모 당시 내부 의사결정 과정과 컨소시엄 관련 보고·검토자료를 확보하고, 금융투자센터에서는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문건 일체를 확보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압수수색은 곽 전 의원과 아들 병채씨의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및 특정경제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뇌물) 혐의에 대한 항소심과 관련이 있다.

    곽 전 의원은 지난 2015년 화천대유자산관리가 참여한 성남의뜰 컨소시엄의 무산 위기를 막아주고, 그 대가로 아들 퇴직금 등 명목으로 대주주 김만배 씨에게 50억원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대장동 사업 공모 당시 참여를 희망한 곳은 성남의뜰 컨소시엄, 산업은행 컨소시엄, 메리츠증권 컨소시엄 등 세 곳이었다. 성남의뜰은 화천대유와 하나은행이 손을 잡았고, 산업은행 컨소시엄에는 호반건설이 참여했다.

    검찰은 호반건설이 공모 과정에서 하나은행에 공동 사업을 제안했고, 성남의뜰 컨소시엄을 이탈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 소식을 들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김정태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의 대학 동기인 곽 전 의원에게 이를 막아달라고 부탁했고, 곽 의원이 청탁을 들어주는 대가로 아들인 병채씨를 통해 50억원이라는 뇌물을 받았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이다.

    이는 1심 공판 과정에서 증인으로 나온 천화동인4호 소유주인 남욱 변호사의 증언과도 일치한다.

    남 변호사는 지난해 5월25일 공판에서 "'호반건설 김상열 회장이 하나은행 김정태 당시 회장을 찾아가 컨소시엄 구성을 제안해 (화천대유와) 컨소시엄이 깨질 뻔했지만, 상도 형(곽 전 의원)이 하나은행 회장에게 전화해 막아 줬다'는 이야기를 김만배 씨에게 들은 적이 있다"고 증언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 2월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이준철 부장판사)는 특경법상 알선수재, 특가법상 뇌물 혐의를 받는 곽 전 의원에 "김만배가 곽병채에게 성과급으로 지급한 돈이나 이익이 공소사실 기재 알선과 관련이 있다거나 그 대가에 해당한다고 보기 어렵다"며 무죄를 선고했다.

    1심 재판부는 검찰이나 증인의 발언처럼 곽 전 의원이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단정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이에 선고 다음날인 9일 이원석 검찰총장이 직접 송경호 중앙지검장으로부터 1심 판결 분석 및 향후 계획 등에 관한 대면보고를 받고 엄정대응을 당부했다. 검찰은 인력 보강 등을 거쳐 같은달 13일 항소장을 제출했다.

    보강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검찰은 김 전 회장의 자택과 호반건설 등을 압수수색하는 동시에 지난 18일과 23일에는 김 전 회장,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을 각각 소환해 조사했다.

    압수수색물 분석과 관련자 조사를 마치는 대로 곽 전 의원 부자에 대한 소환 조사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 ▲ 곽상도 전 의원이 지난 2월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1심 선고 공판을 마친 뒤 법정을 나서며 인사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 곽상도 전 의원이 지난 2월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1심 선고 공판을 마친 뒤 법정을 나서며 인사하고 있다. ⓒ공동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