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당무위에 불법 정치자금 의혹 김현아 조사 요청이재명 "김현아는? 박순자는?"… '돈 봉투' 질문에 딴소리
  • ▲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23년4월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으로 네번째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지난 재판에 이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증인으로 출석해 이 대표와 대면 할 예정이다. ⓒ정상윤 기자
    ▲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23년4월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으로 네번째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지난 재판에 이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증인으로 출석해 이 대표와 대면 할 예정이다. ⓒ정상윤 기자
    국민의힘이 27일 당무감사위원회를 발족하고 김현아 전 의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의 진상조사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에 국민의힘 인사들을 소환하며 맞불을 놓는 것을 염두에 둔 조치로 풀이된다. 

    반면,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돈 봉투 의혹과 관련 "조사할 수 있는 권한, 상황이 되지 못한다"고 언급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 회의를 마친 뒤 "당무감사위가 본격적으로 발족함에 따라 김현아 전 국민의힘 의원에게 제기된 비리 의혹에 대해서 진상조사를 하도록 당무감사위에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 수석대변인은 이어 신의진 위원장과 당무감사위원 6명 등 7명으로 구성된 당무감사위가 활동한다고 밝혔다. 다만, 위원 명단은 업무 수행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공개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의 이 같은 조치는 민주당이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한 공세에 김 전 의원 등 국민의힘 인사들을 거론하며 화살을 돌리는 것에 따른 대응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 회의를 마친 뒤에도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한 질문에 "김현아 전 의원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느냐"고 반문했다. 김 전 의원이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는 언론 보도를 부각한 것이다.

    이 대표는 25일에도 국회에서 열린 당 사회적경제위원회 출범식 후 '송영길 전 대표와 통화했느냐'고 묻자 "(국민의힘) 박순자 전 의원 수사는 어떻게 되는가"라고 국민의힘 인사를 언급했다. 박순자 전 의원은 경기도 안산지역 시의원 공천을 대가로 금품을 건네받은 혐의로 지난해 11월 구속 기소됐다.

    이 대표가 박 전 의원을 언급한 것을 두고 유 수석대변인은 "박 전 의원은 이미 2022년 12월29일 대법원 판결에 의해 강제 탈당 조치가 됐다"고 지적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그러면서 "다시 묻겠다. 이재명은?"이라고 역공했다.

    이 대표는 27일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한 당 차원의 진상조사는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햇빛과 바람, 마을기업, 그리고 기본소득' 토론회에 참석한 뒤 '국민의힘은 김 전 의원을 대상으로 당무감사를 한다는데, 민주당은 조치가 없느냐'는 질문에 "저희도 진상조사를 해서 조치를 하고 싶은데 실제로 조사할 수 있는 권한이나 상황이 되지 못하는 것 여러분도 잘 아시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그런 점을 좀 이해해 주시고 검찰이 신속하게 좀 수사를 해 주면 좋을 것 같다"며 "확인되는 실상에 따라 상응하는 조치를 하도록 하겠다는 말씀은 이미 전에 드렸다"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다만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귀국 이후 연락을 취해 보셨느냐'는 등의 질문에는 침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