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통, 北으로부터 '전국플랜트건설노조위원장 접촉하라' 지령 받아방첩당국, 보건의료·금속노조→민노총 산하 조직으로 수사 확대
  • ▲ 국가정보원이 지난 18일 오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사무실 압수수색을 마친 후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 국가정보원이 지난 18일 오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사무실 압수수색을 마친 후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간첩 혐의를 받고 있는 경남 창원의 '자주통일민중전위'(자통)가 북한으로부터 '전국플랜트건설노조위원장 A씨와 접촉하라'는 지령을 받은 단서가 방첩당국에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방첩당국은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받는 민주노총 조직국장 B씨가 북한 공작원을 접촉한 후 민노총 산하 전국민주일반노조연맹 실장 C씨를 접촉한 정황도 확보해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수사는 최근 압수수색한 보건의료노조·금속노조 간부뿐 아니라 민노총 산하 다른 조직의 주요 간부들로 확대되고 있다.

    27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자통 활동을 한 4명은 북측 공작금 7000달러(약 860만원)를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2016~19년 캄보디아 등 동남아에서 북한 대남공작기구인 문화교류국 소속 공작원 김명성과 신원미상의 북한 공작원 2~3명을 접촉한 것으로 전해졌다. 

    北 지령에 전국플랜트건설노조위원장 실명 나와

    이후 자통은 전국플랜트건설노조위원장과 접촉하라는 지령문을 받았는데, 여기에는 암호화된 여러 접촉 대상자 중 유일하게 A씨의 실명이 거론됐다고 한다. 현재 당국은 이 암호를 해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노총 산하 플랜트건설노조는 2007년 울산에서 출범했고, A씨는 과거 불법집회 혐의로 구속된 바 있다.

    민주일반노조연맹은 공공부문 비정규직과 중소·영세사업장 근로자를 대변하는 노조로 알려져 있다. 이 단체 소속인 C씨는 2020년 11월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1심 재판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C씨는 북한 문화교류국장을 지낸 북한 공작원 윤동철과 리광진 등으로부터 지령을 받은 혐의로 징역 3년형이 확정된 김모 목사와 함께 친북활동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방첩당국은 최근 전 금속노조 부위원장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인사는 지난 18일 방첩당국이 민노총 본부 등 전국 10여 곳을 압수수색할 당시 압수수색을 피해 잠적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