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 휴대폰 던진 날·긴급체포 날 13회 통화檢, 정진상 이어 김용도 증거인멸 교사 혐의 검토
  •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연합뉴스
    ▲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연합뉴스
    지난해 검찰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대상으로 강제 수사를 단행한 시기에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직접적 인연이 없는 유 전 본부장 측근과 집중적으로 연락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김 부원장에게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22일 한국일보에 따르면, 김 부원장은 유 전 본부장 측근인 강모 씨와 지난해 9월29일 10차례, 10월1일 3차례 통화했다. 통화 시간은 29일에는 총 96분 남짓, 1일에는 43분 남짓이었다.

    김 부원장은 대장동 관련 의혹으로 검찰이 유 전 본부장을 대상으로 강제 수사를 단행한 시기에 강씨와 집중적으로 연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 전 본부장은 개통한 지 열흘밖에 안 된 신형 아이폰을 검찰이 압수수색을 실시한 9월29일 창밖으로 던졌고, 10월1일 긴급체포됐다.

    강씨는 유 전 본부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인물로 성남도시개발공사 재직 시절 유 전 본부장과 인연을 맺었고, 유 전 본부장이 경기관광공사 사장을 맡게 되자 대외협력관으로 특채됐다. 강씨는 대장동 의혹 수사로 유 전 본부장이 오피스텔을 급하게 구할 때도 유 전 본부장 대신 계약 업무를 담당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지난해 옛 휴대전화의 행방을 추궁하자, 유 전 본부장은 "강씨에게 맡겼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검찰은 강씨의 자택을 압수수색했지만, 유 전 본부장 휴대전화는 지인 A씨가 전달받아 폐기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진상 이어 김용 부원장 증거인멸교사 적용 가능성

    검찰은 김 부원장과 강씨가 직접적 인연이 없는데도 유 전 본부장이 강제 수사를 받던 날 집중적으로 통화한 점에 주목하고 있다. 김 부원장이 유 전 본부장 측에 증거인멸을 교사했을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이다.

    뉴스타파가 21일 공개한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구속영장에도 이 같은 정황이 드러난다. 김 부원장은 검찰 출석을 앞둔 유 전 본부장에게 출석하지 말고 '태백산맥으로 가서 열흘 정도 숨어 지내라' '어디 가서 쓰레기라도 먹어라. 배탈이 나서 병원에 입원하라'며 유 전 본부장을 도피시키거나 회유하려고 했다.

    김 부원장은 유 전 본부장이 휴대전화를 버리기 직전인 지난해 9월24일 네 차례, 28일 두 차례 통화하려고 연락했다.

    검찰은 정 실장에게는 이미 증거인멸교사 혐의를 적용해 구속했다. 검찰은 정 실장을 구속하면서 "핵심 관계자인 유동규 씨에게 자신이 김만배 씨를 회유하려던 흔적을 없애기 위해 ‘휴대전화를 던져버릴 것’을 지시하고 실제로 유동규 씨가 신형 휴대폰을 창밖으로 던져버리는 등 증거를 인멸, 은닉한 사실이 있다"고 영장에 기재했다.

    검찰은 그러면서 “정 실장은 수사가 개시됐을 때 유동규 씨에게 '우리는 모르는 척하고 개인비리로 몰아갈 것이고, 우리대로 선거를 밀어붙일 테니 그렇게 알고 있어라'며 유동규 씨에게 정 실장은 물론 관련자에 대한 진술을 하지 않도록 종용했다"고 적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