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29일 밤 10시20분 현장 도착해 지휘→ 실제론 이태원 파출소에 밤 11시 도착②사고 현장서 740m, 도보 13분 거리였는데→ 관용차로 주변 배회, 11시 나타나③CCTV엔 뒷짐 지고 어슬렁 '여유'→ 용산서장이 현장 심각성 정말 몰랐을까?④용산서장, 늑장 파악→ 경찰 늑장 조치→ 서울청·경찰청 대응 줄줄이 늦어져⑤이튿날 새벽 1시5분 행안부장관 보고 때도 없어→ 9시간 뒤 아침 10시 등장⑥기록엔 '당일 0시~이튿날 새벽까지 6차례 경찰 지휘' 적혀 있어→ 사실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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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9일 '이태원 참사' 당시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의 행적에 따른 의문이 커지고 있다.용산서는 이 전 서장이 사고 당일 오후 10시20분 현장에 도착해 지휘를 시작했다고 보고했지만, 실제로는 오후 11시5분에 도착했으며, 새벽에는 사고 현장에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7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경찰청 특별수사본부는 사고 당시 현장 최고책임자 중 한 명인 이 전 서장의 사고 전후 행적과 늑장·부실 대응을 수사 중이다.용산서는 지난달 29일 "용산서장 오후 10시20분 현장 도착해 지휘 시작"이라고 상부에 상황보고했다. 그러나 이날 이 전 서장은 오후 11시5분이 돼서야 현장 앞 이태원파출소에 도착한 것으로 확인됐다. 허위보고일 가능성이 큰 것이다.용산서장, 55분간 인근 맴돌다 11시5분 현장 도착특수본에 따르면, 이 전 서장은 사고 당일 이태원 인근에서 집회 지휘를 하다 오후 9시24분쯤 용산서 주변 설렁탕집에서 식사를 하고 오후 9시30분쯤 이태원 관련 상황보고를 받았다.이 전 서장은 9시47분쯤 관용차를 이용해 이태원으로 출발했고, 오후 10시쯤 서울지하철 6호선 녹사평역 인근에 도착했다. 이곳은 사고 현장에서 직선거리 740m, 도보로 13분이 걸린다. 당시 이 전 서장이 곧장 차에서 내려 현장으로 갔다면 사고 전에 도착할 수 있었던 것이다.그러나 이 전 서장은 차에서 내리지 않았으며 약 55분 동안 근방을 맴돈 것으로 확인됐다. 오후 10시55분에야 현장에서 도보로 10분 떨어진 이태원 엔틱가구거리에서 내린 이 전 서장은 10분을 걸어 오후 11시5분에 사고 현장에 도착했다.당시 인근 한 가게 CCTV에는 이 전 총경이 뒷짐을 진 채 여유 있게 현장으로 걸어가는 장면이 포착돼 논란이 일기도 했다.경찰 관계자는 "CCTV 장면을 보면 전혀 상황의 심각성을 모르는 모습"이라며 "보고가 제대로 안 됐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지적했다. 이 전 서장이 여유롭게 사고 현장을 향할 당시는 이미 사고가 발생한 이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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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서장, 사고 당일 현장 도착 후… 새벽에 없었다현장 최고책임자인 용산서장의 현장 상황 인지와 파악이 늦어지면서 현장 대응은 늦어졌고, 그 결과 서울청과 경찰청으로의 보고도 줄줄이 밀렸다. 경찰 기동대가 처음 현장에 배치된 시간은 사고가 발생한 지 1시간25분이 지난 오후 11시40분쯤이다.이 전 서장의 현장 도착 이후 행적도 묘연하다.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이 30일 오전 1시5분 이태원을 찾아 남화영 소방청장직무대리 등으로부터 보고를 받을 때도 이 전 서장은 주변에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현장 브리핑을 맡았던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은 "(이 전 총경을) 현장에서 한 번도 본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 전 서장이 처음으로 언론 카메라에 포착된 것은 30일 오전 10시쯤 윤석열 대통령이 사고 현장을 찾았을 때였다.당시 이 전 서장은 총 6회 지휘한 것으로 기록됐다. 30일 오전 0시 구급차 통행로 확보를 지시했고, 0시45분 전 직원을 비상소집했다. 30일 오전 1~3시 네 차례 골목 순찰 강화, 112 신고 지원 등을 했다.그러나 앞서 '10시20분 현장 지휘'가 허위 가능성이 큰 만큼, 이 전 서장의 지휘 기록 역시 철저한 조사 대상이다.특수본, 이임재 용산서장·박희영 용산구청장 등 입건특수본은 7일 이 전 서장을 업무상 과실치사상 협의로 입건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박희영 용산구청장과 사고 당일 서울경찰청 상황관리관 당직이었던 류미진 총경, 용산소방서장도 같은 혐의로 입건했다.특수본은 각종 매뉴얼 등 현물 611점과 녹취파일 등 전자정보 6521점, 휴대전화 2대 등 총 7134점을 압수해 분석 중이다.참사 현장 인근 CCTV 영상 57개와 SNS 영상 등 78개, 제보 영상 22개 등 총 157개 영상을 대상으로 한 1차 분석을 완료해 사고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