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행정 감독권 인정 않고 정부 통제를 받지 않겠다는 것""경찰의 신분과 존재 이유를 망각한 것… 법적 처벌로 제동 걸어야"
  • ▲ 자유대한호국단 회원이 26일 오전 서울시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앞에서  경찰  공무원직장협의회  1인 시위에 맞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뉴시스
    ▲ 자유대한호국단 회원이 26일 오전 서울시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앞에서 경찰 공무원직장협의회 1인 시위에 맞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뉴시스
    우파 시민단체 자유대한호국단이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기 위해 집단행동에 나선 경찰공무원 전원을 고발했다. 

    26일 자유대한호국단은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3일 열린 경찰서장회의에 참석한 총경급 경찰관들을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고, 내란죄 수사 검토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총경이라는 고위직에 있는 경찰공무원이 경찰 통제 체계에 불응하며 상부의 지휘를 따르지 않는다면 후배 경찰과 국민에게 경찰 조직에 대한 불신과 불안감만 키울 것"이라고 규탄하며 "공무를 벗어난 집단행동은 명백한 집단항명"이라고 지적했다.

    단체는 또 "대통령의 행정 감독권을 인정하지 않고 정부의 통제를 받지 않겠다면 경찰의 신분과 존재 이유를 망각한 것"이라며 "이러한 행동은 경찰 기강을 무너뜨리게 될 것이므로 총경회의를 비롯한 경찰의 집단행동은 법적 처벌로 제동을 걸어야 하는 중차대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 ▲ 전국경찰직장협의회가 지난 2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에서 열린 행전안전부 소속 경찰국 설치를 반대하는 대국민 홍보전에서 시민에게 유인물을 나눠주고 있다. ⓒ강민석 기자
    ▲ 전국경찰직장협의회가 지난 2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에서 열린 행전안전부 소속 경찰국 설치를 반대하는 대국민 홍보전에서 시민에게 유인물을 나눠주고 있다. ⓒ강민석 기자
    경감·경위급 회의, 14만 전체 경찰회의로 확대

    경찰 일선도 30일 예정된 경감·경위급 현장팀장회의를 14만 전체 경찰회의로 확대하면서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이날 서울 광진경찰서 김성종 경감도 경찰 내부방에 글을 올려 "당초 팀장회의를 경찰인재개발원에서 개최하려 했으나 현장 동료들의 뜨거운 요청들로 '전국 14만 전체 경찰회의'로 변경하게 됐다"고 밝혔다.

    당초 팀장급 회의를 제안했던 김 경감은 "이번 회의는 총, 무기와 1도 관게없는 저 혼자서 기획, 추진하는 토론회로 쿠데타와는 전혀 관련 없다"며 "만에 하나 쿠데타를 희망하고 관심을 느끼는 경찰동료는 참석을 자제해 달라"고 했다.

    이어 경찰 지휘부를 향해 "지난 총경회의와 동일한 주제와 장소에서 회의를 개최한다"며 "불법적인 해산명령을 저희 14만 경찰에도 똑같이 하실 건지, 수천명의 회의 참석자를 대상으로 직위해제와 감찰조사를 하실 건지 두 눈을 뜨고 똑똑히 지켜보겠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