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거 57주기 추모식…대통령실 이진복 정무수석도 참석황교안 "잃어버린 건국영웅 찾아 이승만 자유정신 빛내야"박민식 "이념 따른 폄훼 그만, 국민의 애국표상 만들어야"이인수 "건국대통령의 간절한 소원 자유통일을 기원"
  • ▲ 박민식 보훈처장이 19일 현충충원 이승만대통령 57주기 추모식에 참석, 추모사를 하고있다.ⓒ뉴데일리
    ▲ 박민식 보훈처장이 19일 현충충원 이승만대통령 57주기 추모식에 참석, 추모사를 하고있다.ⓒ뉴데일리
    "이제는 이승만 대통령을 음지에서 양지로 모셔야 할 때입니다. 선대의 위대한 지도자들의 행보는 있는 그대로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평가돼야 할 것이며, 결코 이념이나 진영에 연결지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박민식 국가보훈처장)

    '건국대통령' 이승만 전 대통령을 재조명하고 추모하기 위한 '서거 57주기 추모식'이 19일 오전 서울국립현충원에서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주관으로 거행됐다. 

    이번 추모식은 지난 문재인정부 때와 달리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이 이승만 건국대통령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강조하여 눈길을 끌었다. 

    이날  황교안 기념사업회장은 기념사에서 "우리는 오늘 대한민국 독립과 건국 미래에 몸 바친 영웅을 추모하고자 왔다"며 "피와 땀과 눈물로 가득한 그 한 맺힌 세월의 중심에 우만(이승만)이 있다"고 강조했다. 

    황 전 총리는 "건국대통령에 대한 불편한 진실로부터 우리가 깨어나야 한다"며 "왕의 나라를 백성들에게 돌려준 이승만정신을 빛내는 데 성심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민식 보훈처장 "나라사랑 대통령 이승만, 대한민국 초석 다져'

    박 보훈처장은 "조국 독립을 위해 헌신하고 초대 대통령으로서 대한민국의 초석을 다진 이승만 전 대통령의 숭고한 나라 사랑에 깊은 경의를 표한다"며 "왕의 나라를 백성에게 돌려주려다 5년7개월의 옥고를 치른 공화주의자의 삶, 일제강점기 항일운동의 선구자이자 외교관, 독립 의지의 토대를 마련한 자유주의자의 삶까지, 그의 일생은 격변했던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중심이자 혁명적인 삶 그 자체였다"고 평가했다.

    박 보훈처장은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격변하는 대한민국 근현대사 속 이승만 대통령의 헌신을 결코 잊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 처장이 "이제는 이승만 대통령을 음지에서 양지로 모셔야 할 때다. 밝혀진 공과 과 또한 진영을 대면하는 우상화 또는 상대를 비판하는 수단이 아닌 다음 세대가 반면교사의 교훈으로 삼는 전통이 자리매김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하는 대목에서 참석자들의 박수가 터져 나왔다.

    조보현 배재학당재단 이사장은 "1898년 졸업연설에 나선 졸업생 이승만의 영어연설 제목은 '조선의 독립'이었고, 그는 한성감옥에서는 <독립정신>을 집필했다"며 "우리의 건국대통령께서는 미래를 내다보신 혜안이 참으로 깊으셨다"고 지적했다. 

    또 "식민지배와 6·25전쟁의 폐허를 딛고 민주주의를 성취하며 선진국이 된 나라는 세계에서 오직 대한민국뿐이며, 이런 나라의 미래를 보고 디자인한 중심 인물이 이승만 건국대통령"이라고 언급했다.

    유족인 이인수 박사는 "57년 세월이 엊그제 같은데, 조국을 그리워하신 아버지의 마지막 모습이 한없이 그립다"면서 "이승만 초대 대통령님의 간절한 소원이 어서 이뤄지도록 따뜻한 기도를 부탁"했다.

    이날 추모식에는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 최재형, 정경희, 배준용 국민의힘 의원,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를 포함해 기념사업회원·시민 등 600여 명이 참석하였다.
  • ▲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황교안 회장 부부가 현충원 이승만건국대통령 묘소에 참배하고있다. ⓒ뉴데일리
    ▲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황교안 회장 부부가 현충원 이승만건국대통령 묘소에 참배하고있다. ⓒ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