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준위 '전대 룰' 개정안 비대위가 뒤집어…안규백, 반발하며 사퇴안규백 "국민 의견 듣기 위해 국민 여론조사 비율 확대한 것"우상호 "여론조사를 컷오프 기준으로 하면 변별력 확보 어려워"친명계 의원 38명, 비대위 '룰 뒤집기' 비판…민주주의 위배"
  • ▲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에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이번엔 '전당대회 룰'을 두고 또다시 내홍에 휩싸였다. 

    비상대책위원회가 예비 경선 단계에서 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30% 반영하기로 한 전당대회준비위원회 결정을 뒤집으면서다.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비대위 조치에 반발하면서 위원장직을 사퇴했다. 

    野 비대위, 전준위 전대 룰 변경안 뒤집어…안규백 사퇴

    안 위원장은 5일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전준위원장직을 내려놓겠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안 위원장은 "당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있어서 최대한 국민의 의견을 듣고자 당대표 및 최고위원 경선에 국민 여론조사의 반영 비율을 신설·확대(예비경선 30% 신설·본경선에서 15%p 확대)했으나 비대위는 이 안을 폐기했고, 그 과정에서 전준위와 사전교감은 전혀 없었다"고 폭로했다.

    또 "최고위원 선거에서 비대위가 도입한 권역별 투표제 역시 유례없는 제도"라며 "권역별 투표제는 대의원·권리당원의 투표권을 직접 제한하는 것으로서 투표권 제한의 강도가 가장 높고 거친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안 위원장은 최고위원 선출시 권역별 투표를 도입한 것에 대해선 "최고위원회의 구성에 지역 대표성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1인 3표를 부여함으로써 선택의 폭을 넓히거나 지명직 최고위원 구성에 지역 대표성을 고려하도록 하는 등 다른 여러 방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직접적이고 거친 방안을 선택했다"고 비판했다.

    전준위는 4일 컷오프(예비 경선 단계)에서 현행 중앙위원 100%에서 중앙위원 70%·국민 여론조사 30%를 반영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전준위가 결정한 '국민 여론조사 30%' 반영안은 이날 비대위로 넘어간 직후 기존 '중앙위원 100%' 비중으로 유지하는 것으로 뒤집혔다. 

    비대위는 또 최고위원 투표의 경우 기존 자유로운 투표 방식에서 1인이 행사하는 2표 중 1표를 자신이 속한 권역 출신 후보에게 행사하도록 했다.

    우상호 민주당 비대위원장은 5일 광주 전남대에서 열린 대학총장단 간담회에서 중앙위원 100% 비중을 유지키로 한 이유에 대해 "후보가 10명이 넘는 경우 컷오프가 어떤 변별력을 갖고, 일반 국민들이 어떻게 판단할 수 있겠냐는 우려 때문이었다"고 설명했다.

    우 위원장은 "(비대위는) 전준위 결정 내용에 대해 깊이 있게 토론했다"며 "여러 관례로 보더라도 후보자가 다수인 경우 (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컷오프 기준으로 하면 변별력을 확보하는 게 어렵지 않나"라고 덧붙였다.

    안규백 "교감 없었다" vs 우상호 "충분히 얘기했다"

    우 위원장은 또 안 위원장이 "(비대위가 룰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전준위와) 사전교감은 전혀 없었다"고 주장한 데 대해선 "일요일(3일) 저녁에 비공개 비대위 간담회를 했고, 거기에 안 위원장 등이 참석해 충분히 얘기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그때도 이견이 있었는데 '월요일(4일)에 전준위 회의를 여니, 거기에 비대위 의견을 전달해달라'고 충분히 말했다. 하지만 전준위가 토론을 했는데 비대위원 의견들을 반영하지 않고 결정했다"고 했다. 전대 룰이 뒤바뀐 책임이 전준위에 있다는 것이다.

    우 위원장은 "이런 내용은 기관 사이에 서로 다른 견해가 있을 수 있는 것이지 (비대위가 전준위를) 무시한 것은 아니다"라며 "최종 결정은 내일 열린 마음으로 당무위원회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비대위가 최종 결정을 내릴 때 안 위원장이 참석하지 못해 그럴(서운할) 수는 있지만, 조승래 전준위 간사가 비대위 토의 과정을 지켜봤다"며 "전준위가 원하는 대로 모든 것이 결정되지 않은 것은 아쉽지만, 그 문제를 언제까지 끌 수는 없기 때문에 (룰 변경을) 결정했다"고도 했다.

    친명계 "비대위 '룰 뒤집기'… 기득권 지키기"

    친명계 의원을 비롯한 38명의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비대위의 '룰 뒤집기'를 비판했다.

    장경태 의원 등은 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분한 논의 없이 독단적으로 졸속 의결한 비대위의 결정을 거두고 모든 당원이 참여하는 전당원 투표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중앙위원급 위원만으로 예비경선을 치르면 당내 기득권 세력의 의지가 담긴 후보들만을 투표에 부치게 되는 문제를 지속하게 된다"며 "이런 결정은 당내 기득권 지키기에서 한 발짝도 나아가지 않겠다는 선언"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최고위원 선출 시 권역별 투표제를 도입한 것에 대해선 "당원의 투표권을 제한하는 것이자 강제하는 것이므로 절차적 민주주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김남국 의원도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비대위가 민주당의 혁신과 쇄신의 싹을 잘라버렸다"며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도 처음 들어보는 기괴한 룰을 만들었다. 혁신 전대 룰이 아니라 퇴행적 '기득권 지키기' 전대 룰"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