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공영방송 노조 등 20개 보수시민단체 '한목소리'"'위장전입 숨기고 KBS 사장 지원'… 국민감사 받아야""사장 임명제청 과정서 내부규칙 위반 직권남용 의혹""KBS경영진, 대선직후 조직적 문서폐기‥ 의도 의심돼"
  • ▲ KBS노동조합 등 20개 시민단체가 20일 오후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S의 위법부당행위에 대한 국민감사를 촉구했다. ⓒ정상윤 기자
    ▲ KBS노동조합 등 20개 시민단체가 20일 오후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S의 위법부당행위에 대한 국민감사를 촉구했다. ⓒ정상윤 기자
    지난해 KBS사장에 지원할 당시 '공직 원천 배제 7대 비리(세금탈루·위장전입)를 저지른 적이 없다'는 허위사실을 기재해 KBS이사회의 사장 후보자 임명제청 업무를 방해한 혐의로 고발된 김의철 KBS사장이 이번엔 국민감사 청구 대상으로 지목되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KBS노동조합, MBC노동조합,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 자유언론 국민연합 등 20개 언론협업·시민사회단체는 20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한국방송공사(KBS)의 위법·부당 행위에 대한 감사청구'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사장 선임 과정에서 후보자들의 지원 서류를 제대로 검증하지 않은 KBS이사회와 허위로 응답한 김의철 사장, 자본잠식 상태에 놓인 자회사에 400억원 증자를 결의한 '다수 이사' 7인 등을 직권남용·직무유기·배임 등의 혐의로 조사해 달라"며 감사원에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이들은 "KBS이사회의 경우 ▲김의철 사장 임명제청 과정에서 복수의 후보자가 시민참여단의 정책발표회와 최종 면접심사에 참여하는 것을 전제한 내부 규칙을 위반한 의혹이 있고 ▲김의철 사장의 허위기재 사항에 대한 검증을 제대로 하지 않은 직무유기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 "▲경영 상태가 나쁜 몬스터유니온에 400억원의 증자를 강행해 배임 혐의가 짙고 ▲방송용 사옥 신축 계획을 무단 중단한 경영진을 제대로 관리·감독하지 않아 공사에 큰 손실을 입힌 의혹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김의철 사장의 경우 ▲특정 기자 2명을 부당하게 특혜채용한 의혹이 있고 ▲이미 건립 계획이 확정·발표되고 거액의 설계비(40억여원)까지 지불된 사옥 신축 계획을 무단 중단함으로써 회사에 막대한 재산상 피해를 입힌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전임 경영진이 건축 비용으로 비축해둔 1250억원 상당의 자금을 임금 지불이나 제작비 등 다른 용도로 유용한 의혹도 있다"고 덧붙였다.
  • ▲ KBS의 위법부당행위에 대한 국민감사를 촉구하고 있는 허성권 KBS노동조합위원장. ⓒ정상윤 기자
    ▲ KBS의 위법부당행위에 대한 국민감사를 촉구하고 있는 허성권 KBS노동조합위원장. ⓒ정상윤 기자
    이 외에도 이들은 KBS 경영진이 지난 3월 16일 본사 전 부서에 '보존기간이 경과된 모든 문서, 단순일일보고(보존연한 1년), 참고자료(보존연한 1년) 등 기타 불필요한 출력물을 전량 폐기하라'는 공문을 하달한 사실을 거론하며 "대선 직후 갑자기 사소한 참고문서까지 폐기하라고 지시한 배경에는 과거 정부 시절 행해진 불법적 활동들에 대한 검·경 수사나 감사원 감사가 실시되기 전에 문제될 소지가 있는 문서를 미리 폐기하려는 의도가 숨어 있다"고 추정했다.

    따라서 "이 같은 문서 폐기 작업을 전격적으로 시행한 배경이 무엇이고, 당시 폐기한 문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감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 이들은 "감사 결과 증거인멸 등 불법 목적으로 문서를 폐기한 정황이 확인된다면 이를 주도한 김의철 사장과 총무시설국장에게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KBS판 적폐청산위원회'로 불린 진실과미래위원회에서 단장으로 활동했던 복진선 KBS강릉방송국장에 대해서도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들은 "복 국장이 2019년 7~8월 네팔 히말라야 산맥을 장기간 여행했는데 당시 병가를 내고 출국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만일 병가를 내고 여행을 떠났다면 근태 처리나 복무규정 위반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감사 청구에는 ▲KBS노동조합 ▲KBS직원연대 ▲KBS공영노조 ▲MBC노동조합 ▲공영미래비전100년위원회 ▲국민노동조합 ▲미디어미래비전포럼 ▲비상시국국민회의 ▲사회정의를바라는전국교수모임(PFJ) ▲아시아자유시민연대 ▲올바른여성연합 ▲자유민주시민연대(ULD) ▲자유공정연합 ▲자유민주국민연합 ▲자유수호포럼 ▲자유언론국민연합 ▲자유정의시민연합 ▲정치개혁국민운동 의정감시단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 모임 ▲행동하는 자유시민 등 20개 단체가 참여했다.

    지난 13일부터 '국민방송 KBS 살리기 감사원 국민감사 서명운동'을 진행한 KBS노동조합은 "20일 현재까지 총 679명이 KBS에 대한 국민감사를 촉구한다고 서명했다"고 밝혔다.
  • ▲ KBS노동조합 등 20개 시민단체가 20일 오후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S의 위법부당행위에 대한 국민감사를 촉구했다. ⓒ정상윤 기자
    ▲ KBS노동조합 등 20개 시민단체가 20일 오후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S의 위법부당행위에 대한 국민감사를 촉구했다. ⓒ정상윤 기자
    취재 = 조광형 기자
    사진 = 정상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