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사회안전성, 산하 각 도·시·군·구역 담당조직에 주민과 관계개선 지시”“주민과의 관계개선 여부, 인사평가 반영” 소식에 지역 사회안전 간부들 긴장
  • ▲ 지난해 9월 열병식 때 등장한 사회안전성 예하 병력들. 사회안전성은 한국의 경찰에 해당하지만 중국처럼 자체적인 병력을 보유하고 있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해 9월 열병식 때 등장한 사회안전성 예하 병력들. 사회안전성은 한국의 경찰에 해당하지만 중국처럼 자체적인 병력을 보유하고 있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0일 신규 발열환자가 하루 4만 명대로 줄어들었다고 밝힌 북한 당국이 사회안전성 하부 조직들에 “주민들과 관계개선을 위해 노력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사회안전성은 우리나라의 경찰에 해당한다.

    北사회안전성, 지역 사회안전부서에 “주민들과 관계개선하라” 지시

    자유아시아방송(RFA)은 “6월 초 사회안전성이 각 도·시·군·구역 안전부들과 분주소(치안센터에 해당)들에 내부 기강을 다지고 주민들과 관계개선을 위해 노력하라는 내부 지시문을 내려보냈다”는 북한 소식통들의 이야기를 10일 전했다.

    평안북도 사법기관 소식통은 “이에 따라 전국의 사회안전성 기관들은 지시를 집행하기 위해 기관별로 집행정형(지시 수행방안 검토)에 들어갔다”며 해당 소식을 전했다.

    해당 지시문을 직접 봤다는 소식통은 “내용을 보면 사회안전성 기관들은 군대와 같은 엄격한 명령지휘체계와 강한 기강을 세우는 것이 우선 해결되어야 할 문제로 지적됐다”며 “사회안전성 성원들의 복무 태도를 결정적으로 개선하여 관내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를 원만히 대책함으로써 지역 주민들과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안전 기관의 이미지를 회복하라는 내용이었다”고 소개했다.

    이 소식통은 “사회안전성이 이런 지시문을 내려보낸 배경에는 코로나 확산 여파로 사회적 불만이 높아가는 상황에서 내부 기강이 해이해지고 사회안전원(경찰)들이 인민 우에(위에) 군림하는 자세를 버리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사회안전원들의 횡포를 그대로 놔뒀다가는 민심이반이 가속화될 것을 우려해 이런 비공개 내부 지시문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지시는 올해 말까지 지속되는 관심사업”이라고 전한 소식통은 “각 지역 사회안전기관은 새로 사업을 맡을 지휘부를 꾸리고 일별, 주별, 월별 집행 결과를 종합하여 평양 사회안전성에 보고하도록 돼 있다”고 전했다.

    “지시 이행 결과 인사에 반영” 소식 전해지자 사회안전성 간부들 긴장

    함경북도 사법기관 소식통은 이번 지시의 수행 여부가 사회안전기관 간부들 인사에 반영할 것이라고 전해진 뒤 지역 사회안전 부서 간부들이 긴장하고 있다고 알렸다.

    소식통은 “도 안전국 간부들이 사회안전성에서 내려온 지시문 집행을 위해 직접 시·구역 안전부를 방문해 내부 지시문이 하달된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면서 “이번 지시문 집행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향후 간부사업(인사)이 어떻게 될지 예고하자 안전기관 간부들이 많이 긴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회안전성 지시 때문인지 요즘 안전원들(경찰들)이 주민을 대하는 태도가 많이 달라졌다”고 전한 이 소식통은 “주민들을 무시하고 걸핏하면 욕설과 구타까지 하던 태도가 최근에는 많이 순해졌다”면서도 “그러나 이런 흐름이 언제까지 지속되겠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주민들이 의문을 표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소식통은 “당분간은 안전원들이 주민을 대하는 태도가 눈에 띄게 달라지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또 난폭해질 것”이라며 “당국에서는 코로나로 인한 생활난으로 싸늘해진 민심을 수습하기 위해 이런 대책을 내놓았지만 민심을 다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주민들이 먹고 살 길을 터주는 게 가장 시급함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