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부적격 판정 내렸으나 3시간 넘는 의총서 '가결' 당론 채택尹 "처음부터 협치 염두에 두고 지명…잘 될 거로 기대" 野에 요청권성동 "尹 정부 출범하도록 당론 정해준 민주당에 감사" 고개 숙여
  •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이종현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이종현 기자
    여야가 20일 국회 본회의를 열고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통과시켰다. 지난달 3일 윤석열 대통령이 한 후보자를 지명한지 47일 만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일찌감치 '부적격' 판정을 내렸으나, 약 3시간20분간 진행된 의원총회에서 '가결'로 당론을 선회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협치 정신'을 고려해 한 후보자를 내정한 만큼 민주당이 화답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덕수 임명동의안, 민주당 찬성으로 가결

    한덕수 후보자 임명동의안은 전자 무기명 투표로 진행돼 총 250표 중 찬성 208표 반대 36표 기권 6표로 가결됐다.

    국무총리는 본회의에서 '재적 과반 출석, 과반 찬성'으로 임명동의안이 통과돼야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다. 167석의 거대 야당인 민주당의 표결 방향에 따라 가결 여부가 갈렸다.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강병원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한덕수 후보자는 국민의 뜻에 따라 부결하는 게 맞다"고 강경 입장을 견지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날 오후 2시부터 5시20분경까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한덕수 후보자 인준을 논의한 결과 '임명동의안 가결 투표'로 당론을 정했다.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의총 후 당대표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덕수 후보자는 인사청문회를 통해 능력, 자질, 도덕성 모두 미달한다"면서도 "현재 대한민국이 처해있는 대내외적인 경제 상황과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상의 긴장감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총리 자리를 오랜 기간 비워둘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도 "한덕수 후보자는 부적격하지만 인준한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며 "정부와 국민의힘도 더 이상 갈등과 대립을 부추기지 말고 진정성 있는 협치를 실천해 달라"고 했다.

    민주당, 격론 끝 가결로 당론 정하며 尹 '협치'에 화답

    민주당 내부 입장이 변한 것은 윤석열 대통령의 협치 노력에 화답한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과 만나 "한덕수 후보자는 김대중 대통령 시절 경제수석, 노무현 대통령 시절 국무조정실장과 경제부총리, 총리를 하신 분"이라며 "처음부터 협치를 염두에 두고 지명한 총리로, 잘 될 거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권성동 의원도 표결 전 "민주당 의원들이 격론 끝에 새 정부가 출범할 수 있도록 한덕수 후보자 임명동의안에 대해 가결하기로 당론을 정해준 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고개를 숙여 인사했다.

    인청특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표결에 앞서 여야 의원 전원을 향해 "양심에 따라 표결에 임해달라"며 협조를 요청했다. 국민의힘의 성일종·김미애·전주혜·최형두 인청특위 위원 일동은 이날 오전 친전을 통해 "윤석열정부가 출범한 지 열흘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윤석열 정부는 미완성 상태"며 "부디 윤석열정부가 정상적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한덕수 후보자는 역대 정부에서 보수·진보 등 진영을 가리지 않고 활약해 온 인재"라며 "지금 시점에서 윤석열 정부가 더 나은 인재를 찾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는 한덕수 후보자 인준안 외에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 임명된 이영 국민의힘 비례대표 의원의 사직안과, 진성준 민주당 의원 등이 발의한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30일 출석정지 징계안이 처리됐다.

    김기현 의원이 지난 4일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대치 과정에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석을 점거해 회의 진행을 방해했다는 이유에서다.

    김기현 의원 징계안 표결 전에 권성동 원내대표는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을 징계한다는데 사실관계 조사를 하지 않고 징계안을 상정하는 것이냐"고 반발했다. 김기현 의원 징계안은 비밀투표로 진행돼 찬성 150표 반대 109표 기권 9표로 통과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