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호 중앙선대위, 29일 닻 올려… 첫 지역 행보로 충청권 방문이준석 "가자는 얘기 없었다"… 충청행 놓고 '당 대표 패싱' 논란
  • ▲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가운데)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첫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좌측 이준석 대표, 우측 김병준 선대위원장.ⓒ윤석열 캠프
    ▲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가운데)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첫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좌측 이준석 대표, 우측 김병준 선대위원장.ⓒ윤석열 캠프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후보의 선거대책위원회가 말끔히 해소되지 않은 불안요인을 안은 채 29일 아슬아슬한 출발 신호탄을 울렸다. 수면 위로 부유하는 '당 대표 패싱' 논란과,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영입을 둘러싼 갈등은 당분간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윤석열 선대위, 첫 지역 일정으로 충청行

    윤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주재한 첫 중앙선대위 회의 일성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를 직접 비판했다. 

    윤 후보는 이 후보가 '이재명의 민주당을 만들겠다'고 선언한 것과 관련 "민주당 정부 실정으로부터 본인을 분리하고자 하는 '쇼잉'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속에 진심이 담겨 있다고 본다"며 "민주적 공당이 아닌 후보 개인의 사당의 길을 가겠다는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이런 발상에서 청와대 독재가 싹트고 집권당이 청와대의 여의도 출장소로 전락하는 것"이라며 "그야말로 독재적 발상에 다름아니다"라고 질타했다. 

    이어 "의회민주주의와 정당정치 발전을 위해 결코 허용돼서는 안 될 일"이라고 강조한 윤 후보는 "집권하면 국민의힘이 배출한 대통령이 될 것이고, 당을 존중하고 입법부를 존중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윤 후보는 회의에서 대선의 승부처가 될 충청 지역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윤 후보는 "중원인 충청에서 정권교체 신호탄을 쏘아 올리는 것을 시작으로 승리의 100일 대장정을 나서고자 한다"고 밝힌 윤 후보는 "저는 충청의 아들이고, 충청은 제 고향이나 다름없다"며 지역적 연고를 강조했다. 윤 후보의 부친인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고향은 충남 공주다.

    한편, 윤 후보는 회의 후 선대위의 첫 지방 일정으로 2박3일간 충청권을 방문한다.

    이준석 '패싱' 논란… "언론 보고 알아 황당"

    그러나 선대위의 첫 움직임인 윤 후보의 충청 방문을 둘러싸고 잡음이 흘러나왔다. 윤 후보 측이 첫 지역 행보와 관련해 당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사전에 논의하지 않았다는 정황이 포착되면서다.

    이 대표는 회의에 앞서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전화 인터뷰에서 자신이 윤 후보의 충청권 유세에 동행할 것이라고 발표된 것과 관련 "어제(28일) 언론에 릴리즈 되기 전까지 나한테 가자는 얘기를 들은 적이 없다"며 "내 일정이 가득하기 때문에 조정을 할 수가 없다"고 토로했다.

    이 대표는 "당장 오늘 첫 일정만 해도 9시에 저희가 선대위를 하고 우리 후보가 어제 언론에 릴리즈된 거로는 '이준석·원희룡 등과 함께 모든 총괄본부장 출동해서 충청도를 간다' 이렇게 돼 있다. 세종시, 김병준 선대위원장의 힘을 실어 주러 간다, 이렇게 돼 있는데 과거 지역정치, 그런 문법"이라고 지적했다.

    "당 대표 이전에 제 일정이 있잖나. 저는 오늘 외교사절 만나는 것도 있다"고 밝힌 이 대표는 "많은 언론이 제가 안 가면 뒤에다가 또 해석을 붙일 것 아닌가. 못 들었기 때문에 '이준석 패싱'이고, 두번째는 이준석이 후보 일정에 협조 안 한다, 이렇게 이간질하려는 사람들 있을 것 아닌가" 하고 우려했다.

    이에 진행자가 '어떻게 본인이 모르고서 그런 일정이 나가느냐'고 묻자, 이 대표는 "황당한 것이다, 제 입장에서는. 이게 그런데 반복되고 있다, 지금까지"라고 불만을 감추지 않았다.

    "김병준 전투 지휘 실적 없어… 김종인에 전권 줘야"

    이 대표는 차제에 사실상 '김병준 원톱 체제'로 출범한 선대위와 관련해서도 한마디를 보탰다. 이 대표는 먼저 "김병준 위원장이 전투 지휘 능력으로 실적이 있거나 이러지는 않다. 그렇기 때문에 그 부분이 우려가 된다"며 김 위원장의 능력에 의구심을 제기했다.

    나아가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영입 문제와 관련해서는 "박빙의 승부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김종인 위원장의 공간이 넓어질 것이다, 저는 이렇게 본다"며 "이제 김종인 위원장을 영입하려면 소 값을 쳐 주는 정도가 아니라 모든 것을 더 얹어서 드려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소인데. 소 값 문제가 아니라 예의를 갖춰서 모셔야 한다"고 강조한 이 대표는 "프리미엄 다 얹어야 한다. 전권을 드려야 된다"고 주장했다.

    '투 스톤'의 소통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나자 이양수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이날 회의 후 이 대표의 충청 지역 동행은 '오보였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충청 일정은 후보와 선대위원장이 가는 일정"이라며 "이 대표와 함께 하는 선거 일정들이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준석 반대했지만… 윤석열, 이수정 교수 인선

    윤 후보가 이 대표의 반대에도 이수정 경기대 교수의 공동선대위원장 인선을 강행한 것을 두고도 갈등이 예상된다.

    이 대표는 이날 회의에 앞서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전화 인터뷰에서 이 교수 인선을 두고 "선대위는 인사로 앞으로 방향성을 보여줘야 되는데 이 교수가 생각하는 여러 방향성이라는 것이 지금까지 우리 당이 올해 들어 견지했던 방향성과 일치하는가에 대해 의문이 강하게 든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어 "후보가 결심하면 당연히 영입할 수 있는 것이기는 한데, 우리 지지층에게 혼란을 줄 수도 있다"고 경계했다.

    이와 관련해 이 수석대변인은 회의 후 "대표는 2030, 특히 남성들의 지지를 많이 받고 있는데 이 교수는 2030을 비롯해 많은 여성분의 지지를 받고 있다"며 "정당이라고 하는 것은 용광로 같은 곳이라 여러 대표성 있는 분들이 모여 보다 나은 정책이 결정되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이 교수를 모시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국민의힘 선대위는 공동선대위원장에 홍준표 의원의 전 대선 경선 캠프 출신 조경태 의원과 이 교수를 임명하는 등 추가 인선안을 의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