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고발 넉달만에 부수 조작 의혹 수사 착수
  • ▲ 더불어민주당 미디어·언론 상생 TF 소속 위원들이 지난 3월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신문부수 조작 수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 더불어민주당 미디어·언론 상생 TF 소속 위원들이 지난 3월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신문부수 조작 수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경찰이 신문 부수 조작 의혹 혐의로 고발된 조선일보와 한국ABC협회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23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반부패 공공범죄수사대는 지난 3월 시민단체들이 사기·불공정거래행위·보조금관리법 위반·업무방해 및 공무집행방해죄 등으로 고발한 사건 수사에 착수했다.

    유료 부수 2배로 부풀린 혐의

    앞서 민생경제연구소와 언론소비자주권행동 등 8개 시민단체는 3월 2일 조선일보와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ABC협회 등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사기·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위반 등으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3월 16일에는 더불어민주당 등 여권을 중심으로 29명의 현역 의원들이  조선일보와 ABC협회를 국가보조금법 위반, 사기죄 등으로 국가수사본부에 고발하기도 했다.

    이들은 ABC협회와 조선일보가 공모해 발행 부수와 유료 부수를 2배로 부풀려 정부 보조금을 챙겼다고 주장했다. 

    ABC협회는 신문·잡지 등의 부수 조사·인증을 수행하는 민법상 법인으로 올해 3월 기준 1591개사가 회원사로 가입돼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