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회의원실에 공문 발송… 성명엔 "김학순 할머니 목소리 기억하자"윤미향, 지난해 9월 후원금 횡령 등 혐의로 기소… 오는 11일 첫 재판"재판 당사자가 정치적 이벤트… 부적절" 비판
  • ▲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종현 기자
    ▲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종현 기자
    정의기억연대 후원금 횡령 등 혐의로 기소된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전체 국회의원에게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성명 공동 연명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챌린지 참여를 제안한 것으로 9일 확인됐다.

    일각에서는 재판을 앞둔 당사자가 위안부 관련 정치적 이벤트를 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윤미향, 위안부 관련 성명에 연명 제안

    9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 의원은 이날 의원실을 통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성명서 연명과 챌린지 참여 제안의 건'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전체 국회의원실로 보냈다. '기림의 날'(매년 8월14일)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국내·외에 알리고 피해자를 기리기 위해 제정된 국가기념일이다.

    윤 의원은 제안서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은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처음 '일본군 위안부' 피해 사실을 공개 증언한 날(1991년 8월14일)을 기려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며 "특히 올해 기림의 날은 공개 증언 30주년이 되는 해여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고 의원들의 관심을 독려했다.

    윤 의원이 연명을 제안한 성명에는 "30년 전 김학순의 외침으로 시작된 피해자들의 용기와 희망은 결코 꺾이지 않았다. 시민들과 더불어 매주 수요일 일본대사관 앞줄을 지켜왔고 국제사회를 향해 더 큰 목소리로 정의를 외쳐왔다"며 "세계 여성들과 손잡고 전시 성폭력 중단을 요구하는 새로운 역사를 쌓아 올리고 평화와 인권의 거대한 물줄기를 이뤘다"고 적혔다.

    성명에는 이어 "우리는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을 맞아 30년 전 김학순 할머니의 목소리를 기억하고, 피해자들의 명예와 인권 회복을 통한 한·일 간의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만들고, 나아가 미래세대들에게 참다운 평화가 이뤄지도록 국회의원으로서 책임을 다할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윤 의원은 성명서 연명과 더불어 기림의 날 관련 SNS 챌린지 참여도 요청했다. 그러면서 기림의 날을 기억하고, 피해자와 연대한다는 마음을 담은 의미로 윤 의원실에서 만든 메시지보드에 손글씨를 작성하고 사진을 촬영해 SNS에 게시물을 올리는 방법을 설명했다.
  • ▲ 윤미향 의원이 의원실을 통해 전 국회의원에게 발송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성명서 연명과 챌린지 참여 제안의 건'이라는 제목의 공문.
    ▲ 윤미향 의원이 의원실을 통해 전 국회의원에게 발송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성명서 연명과 챌린지 참여 제안의 건'이라는 제목의 공문.
    기소 11개월 만에 첫 재판 앞둬

    그러나 일각에서는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재직 시절 후원금을 횡령한 혐의 등을 받는 윤 의원이 기소 11개월 만에 열리는 첫 정식 재판을 앞두고 위안부 관련 정치적 행동에 나서는 것은 부적절 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윤 의원은 지난해 9월 보조금관리법 및 지방재정법 위반, 사기와 준사기, 기부금품법 위반, 업무상 횡령과 배임, 공중위생관리법 위반 등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윤 의원은 여론이 들끓자 같은 해 5월29일 국회에서 약 20여 분간 성명을 발표하며 관련 의혹을 전부 부인했다.

    검찰은 윤 의원이 2012년 3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개인 계좌를 이용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해외여행 경비 등 명목으로 총 3억3000만원을 모금해 그중 5755만원을 개인 용도로 사용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부장판사 문병찬)는 오는 11일 윤 의원 등을 대상으로 첫 공판기일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통화에서 "윤 의원이 위안부 관련 정치적 이벤트로 그간 활동이 진심이었다는 것을 재판부에 어필하고 싶은 것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며 "재판이 끝나 본인의 무죄가 입증되기 전까지 (위안부 관련) 어떤 행동도 하지 않는 것이 피해 할머니들을 향한 기본 예의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윤미향의원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재판을 통해 소명해 나가야 할 부분은 그렇게 할 것"이라며 "그와 달리 위안부 운동에 몇십 년 동안 헌신해온 윤 의원이 의원 신분으로 할 일은 열심히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6월22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국민권익위원회 전수조사에서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윤 의원 등을 제명했다. 

    당시 윤 의원은 성명에서 "1년 전 제기된 저와 제 가족이 거주하는 주택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검찰이 무혐의로 결론을 내린 바 있으나 또다시 시작된 부동산 관련 의혹에 대해 성실히 소명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