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방방콘'으로 '언택트 공연' 새 시대 '활짝'
  • ▲ 보이그룹 방탄소년단. ⓒ빅히트엔터테인먼트
    ▲ 보이그룹 방탄소년단.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매주 토요일 오후 TBN 부산교통방송 '주말의 가요 데이트'에서 방송되는 '위캔드 가요톡톡'을 '뉴데일리'에 동시 게재합니다.
    ■ 프로그램명 : TBN 부산교통방송 '주말의 가요 데이트'
    ■ 방송 : 부산 라디오 FM 94.9MHz (16:05~17:52)
    ■ 방송일 : 2020년 4월 18일 오후 5시 20분
    ■ 진행 : MC 한주형
    ■ 연출 : 프로듀서 서호택, 작가 김미주
    ■ 출연 : '뉴데일리' 연예부 조광형 기자


    △한주형 = 한 주간에 있었던 가요계 뉴스를 들어보는 '위캔드 가요톡톡' 시간입니다. 오늘도 뉴데일리 연예부 조광형 기자 모시고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조 기자님.

    ▲조광형 = 네, 안녕하십니까.

    △한주형 = 오늘은 어떤 소식들을 준비해오셨는지 궁금한데요. 첫 번째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조광형 =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내 공연계가 큰 위기를 맞고 있는데요. 그룹 '방탄소년단'이 '언택트(untact) 공연'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 나선 모습입니다. 방탄소년단은 오늘 낮 12시부터 유튜브 공식 채널 '방탄TV(BANGTANTV)'를 통해 기존 콘서트와 팬미팅 실황을 담은 '방에서 즐기는 방탄소년단 콘서트(BTS ONLINE CONCERT WEEKEND, 이하 '방방콘')'를 진행 중인데요. '방방콘'으로 불리는 이 특별한 '안방 콘서트'는 이틀에 걸쳐 24시간 동안 총 8부로 구성돼 방영될 예정입니다.

    오늘은 멤버들의 역동적인 안무를 즐길 수 있는 '2015 BTS LIVE '화양연화 온 스테이지'와 '2016 BTS LIVE '화양연화 온 스테이지 : 에필로그'를 비롯해 멤버들의 풋풋한 매력과 패기가 돋보이는 'BTS 2014 '라이브 트릴로지 : 에피소드 Ⅱ. 더 레드 불릿' 콘서트와 2016년 열린 팬미팅 'BTS 3기 머스터 '아미집+' 등이 이어질 예정입니다.

    여기가 끝이 아닙니다. 방탄소년단은 다채로운 공연으로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특별한 이벤트까지 마련해 전 세계 '아미'들을 하나로 모을 계획입니다. '방방콘'을 시청하는 팬들이 실감 나게 콘서트를 즐길 수 있도록 블루투스 기능을 통해 전 세계에 있는 '응원봉(아미밤)'을 연동하는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했는데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위버스'의 미디어 탭에서 '방방콘' 영상을 재생한 뒤 오피셜 라이트 스틱(Official Light Stick)을 연결하면, 마치 공연장에 있는 것처럼 응원봉의 색깔이 곡에 따라 실시간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단순한 시청 수준을 넘어, 응원봉 연동으로 팬들과 방탄소년단이 하나로 연결돼 있음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입니다.

    앞서 '방방콘' 개최 소식이 전해지자 국내외 팬들의 뜨거운 반응이 이어졌는데요. 외신들도 방탄소년단의 '언택트 공연'에 큰 관심을 보이며 이 사실을 집중 조명했습니다.

    CNN은 "방탄소년단이 무료 콘서트 시리즈를 선사한다"면서 "투어가 연기됐다고 K팝의 대표 그룹이 팬들에게 '재미'를 선사하는 것을 멈추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빌보드 역시 "방탄소년단은 당장 우리 앞에서 마법과 같은 라이브 공연을 선사하지는 못하지만, 그 다음으로 가장 좋은 것을 선사할 예정"이라며 "K팝 슈퍼스타는 주말 동안 특별 온라인 콘서트 시리즈를 펼친다"고 기대를 표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위클리는 "방탄소년단이 새로운 가상 콘서트로 당신의 삶에서 라이브 콘서트의 공백을 메울 것"이라며 '방방콘'의 의미를 깊이 있게 다뤘습니다. LA타임스는 "'방방콘'은 BTS가 자가격리 중인 팬들을 즐겁게 해주기 위해서 기획됐다"며 방탄소년단의 특별한 이벤트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한주형 = 요즘 기자회견도 '언택트 방식', 그러니까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걸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이제는 공연도 온라인으로 보는 시대에 접어든 것 같습니다. 방탄소년단의 새로운 시도가 공연계의 '숨통'을 트이게 하는 대안이 될 수 있을지 한 번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다음 소식 전해주시죠.
  • ▲ 걸그룹 '(여자)아이들'. ⓒ큐브엔터테인먼트
    ▲ 걸그룹 '(여자)아이들'. ⓒ큐브엔터테인먼트
    ▲조광형 = 여러가지 환경적 이유로 선배 가수들이 주춤하는 사이 새로운 걸그룹이 급부상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지난 6일 발매된 6인조 걸그룹 '(여자)아이들'의 새 미니앨범 '아이 트러스트(I trust)'가 미국 빌보드 5개 차트에 이름을 올렸는데요.

    빌보드 최신 차트에 따르면, '아이 트러스트'는 '월드 앨범 차트' 4위에 오르며 자체 최고 순위를 경신했는데요. '소셜 50 차트', '이머징 아티스트 차트', '톱 커런트 앨범 세일즈 차트'에서도 각각 17위, 25위, 81위에 올라 자체 최고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타이틀곡 '오 마이 갓(Oh my god)'은 '월드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 3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아이 트러스트'는 발매 직후 전 세계 58개 지역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에서 정상을 차지하며 케이팝(K-POP) 걸그룹 신기록을 새로 쓴 바 있는데요. 타이틀곡 '오 마이 갓'이 국내 각종 음원 차트와 지상파 음악방송 상위권을 휩쓸고, 미국 아이튠즈 케이팝 음원 차트 1위, 중국 왕이뮤직 주간 케이팝 차트 1위를 기록하는 등 국내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음반 판매량 역시 호조세입니다. '오 마이 갓'의 뮤직비디오는 공개한지 하루 만에 1700만 뷰, 이틀 만에 3000만 뷰, 9일 만에 5660만 뷰를 돌파할 정도로 높은 호응을 얻고 있고요. 음반 판매량은 지난해 2월 발매한 두 번째 미니앨범 '아이 메이드(I made)'의 초동 판매량 보다 약 6배 증가한 11만2천장을 기록하며 각 부문에서 고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한주형 = 이 그룹이 언제 데뷔했죠?

    ▲조광형 = 2018년 데뷔했는데요. 리더 소연을 비롯해 자체 프로듀싱이 가능한 그룹으로 데뷔 초부터 가요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최근 미국 리퍼블릭 레코드와 파트너십 계약을 맺은 (여자)아이들은 올해부터 미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는 계획입니다.

    △한주형 = 자신들의 앨범을 스스로 프로듀싱했다는 사실이 놀라울 따름인데요. 모처럼 만에 실력파 걸그룹이 나왔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주위의 기대를 뛰어넘는 멋진 활약 펼쳐주시길 기대하겠습니다. 다음 소식 전해주시죠.
  • ▲ 보이그룹 '슈퍼엠'. ⓒSM엔터테인먼트
    ▲ 보이그룹 '슈퍼엠'. ⓒSM엔터테인먼트
    ▲조광형 = 방탄소년단과 함께 또 하나의 슈퍼 아이돌그룹으로 각광 받고 있는 팀이죠. 그룹 '슈퍼엠(SuperM)'이 세계적 팝스타들이 총출동하는 초대형 온라인 콘서트, '원 월드 : 투게더 앳 홈(One World : Together At Home)'에 한국 가수 대표로 참여할 것으로 알려져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원 월드 : 투게더 앳 홈'은 팝스타 레이디 가가(Lady Gaga)가 세계보건기구(WHO), 자선 단체 '글로벌 시티즌(Global Citizen)'과 힘을 합쳐 주최하는 온라인 콘서트인데요. 코로나19에 맞서 싸우고 있는 전 세계 의료 종사자들을 응원하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기금을 모으기 위한 취지로 기획됐습니다.

    이번 콘서트에는 케이팝(K-pop) 대표주자로 참여하는 슈퍼엠을 비롯해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 셀린 디온(Celine Dion), 빌리 아일리시(Billie Eilish), 제니퍼 로페즈(Jennifer Lopez), 폴 매카트니(Paul McCartney), 스티비 원더(Stevie Wonder), 엘튼 존(Elton John), 오프라 윈프리(Oprah Gail Winfrey), 사무엘 L. 잭슨(Samuel L. Jackson), 데이비드 베컴(David Beckham) 등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스타들이 대거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 콘서트는 오는 19일 오전 6시(한국시각) ABC, NBC, 비아콤(Viacom)CBS 네트웍스, 아이하트 미디어 등의 채널을 통해 전 세계 TV로 생중계될 계획입니다. 또한 알리바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애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텐센트,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 그룹, 트위터, 야후, 유튜브 등을 통해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으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레이디 가가·WHO와 함께 이번 공연을 주최하는 '글로벌 시티즌'은 오는 9월 26일 전 세계 5개 대륙에서 동시 개최되는 최대 규모의 자선 공연 '2020 글로벌 골 라이브 : 더 파서블 드림(2020 Global Goal Live : The Possible Dream)'을 주최하는 자선 단체로 알려졌습니다. '글로벌 골 라이브 : 더 파서블 드림' 서울 공연의 총감독은 이수만 프로듀서가 맡았습니다.
  • ▲ 가수 정준일. ⓒ엠와이뮤직 공식 블로그
    ▲ 가수 정준일. ⓒ엠와이뮤직 공식 블로그
    △한주형 = 이름만 들어도 엄청난 세계적 스타들과 '슈퍼엠'이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고 하니, 제 어깨까지 으쓱해지는 느낌입니다. 19일이면 내일 아침이군요? '슈퍼엠'의 멋진 무대 기대하겠습니다. 다음 소식 전해주시죠.

    ▲조광형 = 가수 정준일이 10년 전 여배우 정은채와 불륜 관계였다는 의혹이 불거져 파문이 일고 있습니다. 한 온라인 매체(위키트리)는 지난 17일 정준일이 정은채와 불륜 관계였다는 증언을 확보했다고 단독보도했는데요.

    10년 전 정준일이 결혼한 상태로 정은채와 사귀었고, 이로 인해 이혼을 하게됐다는 게 보도의 골자입니다. 보도에 따르면 정은채의 한 측근은 "두 사람이 사귀었던 것은 맞다"면서 당시 정준일이 유부남인 것을 모르고 만났기 때문에 사실상 정은채는 '피해자'라는 주장을 폈습니다.

    이 보도로 파문이 일자 정준일의 소속사 측은 "두 사람의 교제 여부는 사생활이라 말씀드리기 어렵다"면서도 "정은채가 정준일이 '기혼자'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밝혀 당시 정준일이 유부남인 것을 모르고 만났다는 정은채 측근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그룹 '메이트'의 보컬이자 건반 연주자로 활동하던 정준일은 2010년 11월, 4년 동안 교제해온 A씨와 혼인신고를 했으나 이듬해 5월 이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주형 = 그렇군요.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