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조현옥 수석 즉시 경질해야"…김연철·박영선 후보자 지명철회 요구도
  • ▲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관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관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일 문재인 정부를 향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즉각 경질하라"고 요구했다. 청와대가 지명한 장관 후보자들이 잇따라 자격 논란에 휩싸이면서 후보자의 인사검증을 맡은 두 수석의 책임을 물은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주말 단행된 장관 후보자 두 명에 대한 지명철회와 자진사퇴는, 깊게 내려진 종기의 뿌리는 그냥 놔두고 환부 위에 반창고 하나 붙이는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아프겠지만 이제라도 종기를 뿌리째 뽑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31일 문재인 대통령은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했다. 조 후보자는 두 아들의 호화유학 및 편법증여 의혹을 받아왔다.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최정호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도 같은 날 자진사퇴했다.

    김 원내대표는 "만약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의 인사검증에 대한 무능과 무책임을 지적했던 바른미래당의 충고를 진작 받아들였다면 이렇게까지 어려움을 겪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대통령은 조국 수석과 조현옥 수석을 즉시 경질하고, 김연철·박영선 두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 자진사퇴도 속히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은 1일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자, 2일 문성혁 해양수산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했고, 4일에는 진영 행정안전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보고서도 채택하기로 했다.

    다만 김연철 통일부장관 후보자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후보자는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어렵다는 견해다. 김 후보자는 과거 친북 관련 발언 등으로 비판받았다. 박 후보자는 서울대병원 특혜진료 요구 의혹, 자택 리모델링비 대납 의혹 등 갖가지 논란에 휩싸였다.

    김 원내대표는 "대통령께서 보여줘야 할 것은 일방통행이 아니라 여론과 소통하고 야당과 협치하고자 하는 의지"라며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