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정부 비판 대자보 학생 단체 '전대협' 수사… "의견 다르면 적폐인가?" 비판
  • ▲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1일 게시한 글. ⓒ페이스북 캡처
    ▲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1일 게시한 글. ⓒ페이스북 캡처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1일, 경찰이 전국 대학에 붙은 문재인 대통령 풍자 대자보를 확인해 수사에 나선 것을 두고 "문 대통령이 대선 전에는 '납득할 수 없는 비판도 참겠다'고 하더니 그새 마음이 변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조선시대에 임금을 비방하는 격문이 나붙으면 의금부에 비상이 걸렸다. 그러나 지난 5공(전두환 전 대통령) 시절에도 대자보를 붙였다는 이유만으로 잡아가는 일은 없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이 언급한 '문재인 대통령 풍자 대자보'는 우파 학생단체 전대협이 지난 30일 밤부터 전국 400여 대학에 붙인 포스터로, 현 정부의 소득주도성장·탈원전·대북정책 등을 반어적 표현으로 비판했다.

    경찰은 목포·순천, 부산, 인천 등 지역 대학가에 이 같은 대자보가 붙은 것을 확인하고 '모욕죄’나 '명예훼손'에 해당하는지 판단하기 위해 내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대자보를 써붙였다고 이젠 대학생들을 잡아갈 판"이라며 "(이 정부가 보기에는) 의견이 다르면 다 적폐"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난 정부에선 '정부 비판 대자보를 훼손했다’고 조사한 적은 있다"며 "경찰 수사 착수(보도)는 오늘이 만우절이니 농담으로 한 말이 잘못 전해졌길 바란다"고 뼈 있는 농담을 던졌다.

    앞서 문 대통령은 19대 대선후보 시절인 2017년 2월9일 JTBC 프로그램 ‘썰전’에 출연해 ‘대통령이 되면 어떤 비난·비판에 대해서도 청와대가 절대 고소·고발하지 않겠느냐’는 사회자 질문에 “그렇게 비판함으로써 국민들이 오히려 불만을 해소할 수 있고 위안이 된다면 그것도 좋은 일”이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