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 의혹 제기에 당했던 한국당, 특검법 내놓고도 유탄맞아 '발만 동동'
  •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지난 2002년 '김대업 사건'에 눈물을 흘렸던 자유한국당이 최근 '이유미 사건'으로 다시 울상을 짓고 있다.

    국민의당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 관련 제보를 조작한 점이 드러나면서 자유한국당에서 제기한 의혹까지 모두 '물타기'로 매도되고 있어서다.

    최근 국민의당은 당원 이유미 씨가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 관련 제보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나 당 전체가 큰 위기에 처했다.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8일 "당이 사건을 조직적으로 은폐하려 했다면 이 당이 더 이상 존재해서는 안 된다"고 밝힐 정도다.

    사건의 발단은 이유미 씨가 '파슨스 디자인 스쿨 동료'의 김모 씨가 문준용 씨의 한국고용정보원 특혜 채용을 증언했다고 지목하면서 제보하면서 관련 녹취 등을 조작한데서 출발한다. 제보를 받은 국민의당은 "아빠가 얘기를 해서 어디에 이력서만 내면 된다고 얘기를 했다"며 증언이 있다고 주장하기에 이른다. 문재인 전 대표가 개입한 정황이 있다는 주장을 새롭게 한 셈이다.

    결국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6일, 대국민 사과 메시지를 통해 해당 자료가 조작됐음을 폭로하게 된다. 다만, 국민의당은 당원 이유미씨의 조작된 자료가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 전달돼 폭로됐다고 설명, 해당 사건이 당 차원에서 은폐 된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사실 지난 19대 대선 당시 취업 특혜 논란과 관련해 굵직한 의혹들을 제기한 쪽은 국민의당이 아닌 자유한국당이다.

    자유한국당이 제기한 의혹에 숟가락을 얹은 국민의당, 그들의 헛발질 탓에 걷잡을 수 없이 여론이 악화됐다. 

    결국 자유한국당이 제기한 의혹들마저 도매급으로 넘어갈 판이다. 자유한국당이 울상을 짓고 있는 이유다.   

    자유한국당이 제기한 의혹의 쟁점은 △귀걸이와 점퍼 차림의 증명사진과 A4 3매 이내 분량에 한참 못 미치는 짧은 자기소개서로 공기업에 합격이 가능한지 여부 △응시분야와 직급이 공란인 응시원서를 제출하게 된 경위 △원서 마감 5일 뒤인 12월 11일 발행한 졸업예정증명서를 제출하게 된 경위 △문재인 민정수석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근무했던 귄재철 원장이 문 후보 아들 채용에 영향을 미쳤는지 여부 △당시 원서 응모기한은 그해 12월 1일부터 6일까지였고, 응시원서 작성 날짜가 2006년 12월 ‘4일’로 적혀 있는데 원래 ‘11일’에 가로획을 더해 ‘4’로 수정했는지 여부 △아들 채용 전과 후의 채용시 상당한 경쟁률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들 채용시에는 2명 채용, 2명 지원으로 사실상 단독지원의 상황이 된 경위 등이다.

    이러한 의혹은 아직까지 해소되지 않은 상태다. 대선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해당 의혹을 놓고 치열한 고소·고발 전쟁을 벌였고 아직까지 이렇다할 결과는 나오지 않았다.

    자유한국당은 관련 의혹들을 토대로 지난 5월 1일, 최교일 의원 외 86명 이름으로 문준용씨의 한국고용정보원 취업특혜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법을 발의하기도 했다. 

    국민의당의 조작 의혹 제기인 5월 5일보다 선수를 친 셈이다. 하지만 조작 논란이 워낙 큰 탓에 취업특혜 의혹은 국민의당과 민주당 간 싸움처럼 그려지게 됐다. 

    취업특혜 의혹을 주도했던 자유한국당의 자리가 돌연 사라지게 된 셈이다. 

  • ▲ 김대업 씨는 지난 2002년 병풍사건의 핵심적인 인물이다. ⓒTV조선 화면 캡처
    ▲ 김대업 씨는 지난 2002년 병풍사건의 핵심적인 인물이다. ⓒTV조선 화면 캡처

    국민의당의 이번 조작 논란은 지난 2002년 벌어진 김대업 사건을 떠올리게 한다는 지적이다. 앞서 김대업씨는 지난 16대 대선에서 한나라당 후보였던 이회창 전 총재를 겨냥, 아들 정연씨의 병역 비리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1997년 15대 대선 당시 병무청이 정연씨의 병역 비리 은폐를 위한 대책회의를 열었다고 주장하면서 녹음 테이프를 증거로 제시한 것이 결정적이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을 후보로 내세웠던 민주당은 이같은 의혹 제기를 적극 선거유세에 활용했고, 결국 이회창 후보는 고배를 마셔야 했다. 그러나 녹음 테이프는 감정 결과 제작 시점이 김씨의 주장과 달랐고 편집 가능성도 제기됐다. 결국 검찰 또한 후에 '은폐 대책회의' 의혹에 증거가 없다고 결론 내렸다.

    2002년 민주당 측의 거짓 의혹 제기에 직격탄을 맞은 바 있는 자유한국당이다. 15년이 지난 현재는 국민의당의 조작 논란에 자신들까지 싸잡아 비난받는 상황에 처했다. 유탄을 맞은 셈이다. 한국당으로서는 발만 동동 구를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

    자유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이에 대해 "12줄짜리 자기소개서, 점퍼에 귀걸이를 착용한 이력서 사진 등 상식적으로 납득되지 않는 부분에 대한 의혹제기를 통해 특검법까지 먼저 내놓았지만 거꾸로 여론의 뭇매를 맞는 억울한 측면이 있다"고 토로했다.

    김성원 대변인은 "2002년 김대업 병풍 조작 사건과 다른 점이 있다면 선거에서 패배했다는 사실 뿐"이라며 "다만, 국민의당 녹음 파일이 조작이라고, 문준용씨의 취업 특혜 의혹 자체가 조작인 것은 아니다"라고 강하게 반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