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기, 집권당 의원 3번 지낸 사람이라 교육부가 눈치보는 것" 주장
  •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상지대 사태와 관련, "어떤 법도 통하지 않는 '김문기(전 이사장) 독재체제'의 아성이 남아있다"며 사학비리 척결을 주장하고 나섰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아직도 80년대에 머무르는 상지학원의 정상화를 위해 교육부는 제대로 된 감사를 실시하고 관선이사를 편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운동권 출신인 우 원내대표는 특히 "심지어 상지대에서는 거의 김일성 주체사상처럼 '김문기 선생은 지혜로우시다'라는 내용으로 대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며 "(김 전 이사장이) 집권당 의원을 3번 지낸 사람이라서 교육부가 눈치를 보고 제대로 감사를 못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날 당 소속 교문위원들과 함께 상지대를 방문했던 우 원내대표는 "그래서 우리가 갔던 것이다. 김 전 이사장이 물러나면 평화롭고, 김 전 이사장이 돌아오면 파행으로 돌아서는 현장을 확인했다"며 "더불어민주당이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여권 일각에서는 야당이 상지대 문제를 정략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비난이 나온다. 여당 관계자는 "전교조의 사상 논란에는 입을 닫은 채 김일성 주체사상 운운하며 사학비리 척결을 주장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상지대 학내 갈등은 지난 1994년 부정입학 비리 등으로 물러났던 김문기 전 이사장이 지난 2014년 총장으로 취임하면서 불거졌다. 최근 법원 판결을 앞두고 김 전 이사장의 복귀가 점쳐지면서 일부 교수들과 학생, 교직원 등이 강하게 항의하는 등 갈등은 또다시 고조되는 분위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