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와 회동서 "융통성 있어야" 획정안 제출시한 연기 시사
  • ▲ 정의화 국회의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 및 정치개혁특위 이학재 여당 간사, 김태년 야당 간사 등을 만나 선거구획정안에 대한 논의를 하기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학재 정치개혁특위 여당간사,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 이병석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정의화 국회의장,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 김태년 정치개혁특위 야당 간사.ⓒ사진공동취재단
    ▲ 정의화 국회의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 및 정치개혁특위 이학재 여당 간사, 김태년 야당 간사 등을 만나 선거구획정안에 대한 논의를 하기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학재 정치개혁특위 여당간사,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 이병석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정의화 국회의장,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 김태년 정치개혁특위 야당 간사.ⓒ사진공동취재단


    정의화 국회의장은 12일 헌법상 의원정수를 300명 이상으로 늘리기 어렵다며 의원 정수 확대 불가 입장을 밝혔다. 농·어촌지역구 확보를 위해 의원 정수 확대가 불가피하다는 야당의 주장을 일축한 것이다.

    정 의장은 이날 의장실에서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등과 만나 "우리가 지금 몇가지 원칙 정해야 하는데 국회법이든 헌법이든 법은 꼭 지켜야 한다"며 "헌법에는 200명 이상 의원을 둘 수 있다고 했다. 의원 정수를 300명 이상으로 늘리는 것은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렇게(300명 이상으로) 하려면 헌법을 개정하지 않고는 힘들다고 본다"며 "300명 정원은 지켜져야 한다"고 의원정수 확대 방침에 부정적 입장을 거듭 밝혔다.

    정 의장은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선거구획정안 국회 제출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데 대해서는 "(획정) 위원장의 판단에 따라 (국회의) 요청이 있으면 그 기간을 며칠 정도는 융통성을 발휘 할 수 있지 않겠나 라는 생각"이라며 획정안 국회제출 시한 연기를 시사했다.

    그는 그러면서 "(법정 제출시한인) 내일까지 제출하는 것을 지킬 수 있는지 현실적으로 어려워졌다"며 "오늘 중으로 지역구 몇명, 비례 몇명으로 할 것인지 이것은 정해줘야 하지 않겠나. 이것을 정해서 획정위원회에 넘겨주면 거기서 결정하면 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나아가 "인구편차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지역의 크기도 고려해야 한다. 한 지역구가 서울의 5배 이상인 곳도 있다"며 농어촌 지역구 의원들의 형평성 문제에 공감을 나타냈다.

    정의화 의장은 또 "의장으로서 정개특위 위원장과 간사들의 탁월한 협상력과 지도력을 믿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는데, 우리가 법에 정했던 시일은 다가오고 합의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제가 가만히 있는 것이 좀 부담이 됐다"며 회동을 주재 배경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