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숫자, 헌법 명시된 300명 넘지 못하는 게 원칙" 강조
  • ▲ 정의화 국회의장.ⓒ뉴데일리DB
    ▲ 정의화 국회의장.ⓒ뉴데일리DB

         
    정의화 국회의장은 20일 의원 정수 확대 논란에 대해 "야당이 300명 이상을 주장하는 것은 위헌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비례대표 규모를 유지하면서 농어촌 지역구 축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303명 이상으로 늘려야 한다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주장을 정면으로 비판한 것이다. 

    정 의장은 이날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 참석해 "국회의원 수는 헌법에 명시된 300명을 넘지 못한다는 것이 원칙이고, 현재 300명은 299명 정수에 세종특별시 1명으로 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의장은 선거구 획정 문제에 대해선 "법에 정해진 11월 13일까지는 선거구 획정 문제가 종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화 의장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이 이달 말 국회 본회의에서 내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과거 대통령들은 5년 임기동안 시정연설을 한번 정도 왔지만 박근혜 대통령은 매년 오고 있다"며 이번에도 박근혜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하러 올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이 이달 말 국회 본회의장 시정연설에 나서 예산안 처리를 비롯해 경제활성화 법안, 노동개혁 등에 대한 여야의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대해 "국정교과서를 논하고 진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문제가 있어 보인다"며 정치권 공방에 기름을 붓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그는 "현재의 교과서에 이념 편향성이 있다면 그것이 왜 문제이고, 역사에 대한 편식이 국민들에게 얼마나 해로운지를 충분히 납득시키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많은 논의를 거쳐 국민들의 컨센서스(합의)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장은 이어 "이미 행정예고된 것을 국회가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지 국회의장으로서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좀 늦기는 했지만 절차의 문제가 있다고 보기 때문에 바로잡을 수 있다면 바로잡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양당제로 굳어지고 있는 현재의 정당구조에 대해선 "양당구도가 되면 일하기는 쉽다. 하지만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제대로 수렴하려면 여러 정당이 필요하다"며 "다당제를 군소정당 난립이라 표현하지만 난립이란 부정적 표현을 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본인의 총선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여전히 제가 결심하고 있지 않은 상태다"며 "의장으로서 선수를 한 단 높이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남은 인생 국가와 민족을 위해 어떻게 보답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