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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항시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가 철강 위주의 지역산업에서 벗어나 환동해 물류거점도시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국가산업단지는 2009년부터 2019년까지 총 7,36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2단계에 걸쳐 남구 구룡포읍, 동해면, 장기면 일원에 조성되는 첨단부품소재 산업단지이다.
시행사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총 611만 9,465㎡의 조성 면적 중 지난해 10월 238만 5,199㎡의 1단계 공사를 착공해 현재 기초공사가 진행 중이며, 2단계 공사는 오는 2019년 9월 완공을 목표로 373만 4,266㎡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산업시설용지는 349만 5,885㎡로 철강과 같은 기존 포항시의 주력업종 뿐 아니라 기계, 자동차 부품, 전자정보, 선박 등 다양한 첨단 부품소재 업종을 유치하고, 산단 인근에는 단독 및 공동주택 2천여 가구를 비롯해 초·중·고교, 연구시설, 등 각종 공공 및 편의시설을 건립한다.
산업단지 분양가는 72만원/3.3㎡로 하루 2만 8,718㎥ 용수공급 및 1만 5,259㎥의 오·폐수처리와 연간 269만 5,722MWh 전기 공급이 가능한 최대 규모 산업단지로, 거대한 규모뿐만 아니라 뛰어난 접근성으로 국가산업단지의 경쟁력이 매우 높을 것으로 평가했다.
특히 지난 3월 KTX 포항역사 개통으로 수도권과의 거리가 2시간대로 좁혀졌으며, 대구·경북 유일의 국제물류항만인 영일만항과의 거리는 30분 소요되며, 또내년 포항~울산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30분 만에 울산까지 도착할 수 있어, 자동차 부품업체 유치에 상당한 이점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월 한국은행 포항본부에 따르면 올해부터 자동차배기가스에 대한 환경규제 강화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주요국에서 연비개선을 위한 자동차산업의 경량화가 촉발되고 있다.
전문가들 또한 자동차의 연쇄적 생산 공급 과정을 이루고 있는 포항~경주~울산의 중심점에 해당하는 블루밸리국가산단을 차세대 자동차용 소재부품단지로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시는 비철강소재를 이용한 자동차부품 소재산업이 포항 등 지역철강업계의 또 다른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 울산과 경남권의 자동차 부품기업의 유치를 위해 단지 내의 자동차 부품업종 용지의 규모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시는 블루밸리국가산단이 조성되면 총 생산액 13조원, 부가가치유발 4조원, 4만여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고 설명하며, 철강 위주의 지역산업에서 벗어나 기계, 자동차, 선박 등 부품소재산업의 생산기반을 구축,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울산, 경주 지역의 산업과 연계해 포항의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