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후미오 日외무상 ‘외교청서’ 초안, 7일 오전 각의에서 보고
  • ▲ 지난 6일 日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독도 왜곡' 일본 교과서. ⓒMBC 관련보도 화면캡쳐
    ▲ 지난 6일 日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독도 왜곡' 일본 교과서. ⓒMBC 관련보도 화면캡쳐

    일본 정부가 지난 6일, “독도는 일본의 고유영토”라는 주장을 담은 중고교 교과서 18종의 검정을 확인한 데 이어 7일에는 같은 주장이 실린 ‘외교청서(한국의 외교백서에 해당)’ 초안을 확정했다.

    기시다 후미오 日외무상은 7일 오전, “독도는 역사적 사실로 봐도 국제법상 명백항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내용을 담은 외교청서 초안을 각의(閣議, 한국의 국무회의에 해당)에 보도했다고 한다.

    이에 정부는 7일 오후 ‘독도 도발’ 내용을 담은 일본 외교청서에 대해 강력히 항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오후 외교부 대변인 성명 또는 논평을 통해 일본의 외교청서에 대한 한국 정부의 공식 입장을 밝히고, 주한 日대사나 가나스키 겐지 주한 日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해 엄중히 항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 6일 日문부과학성이 중고교 교과서 18종에 대한 검정을 확인하자 조태용 외교부 1차관이 벳쇼 고로 주한 日대사를 초치한 것에 이은 두 번째 경고다. 

    정부는 “일본 정부의 이 같은 ‘독도 왜곡’ 내용 기술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히 우리 영토인 독도에 대한 억지 주장이자, 영토 주권에 대한 도발”이라며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