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정부 1/3 지나도록 후계자 없어…공천학살 재등장?
  • "불안하다."
    박근혜정부 집권 1년 9개월. 전체 임기의 1/3을 보낸 친박(친박근혜)계를 관통하는 큰 기류다. 
    박 대통령의 킹메이커로서 정치권의 최고 입지를 자랑하던 모습은 지난 7월 전당대회에서 김무성 대표가 승리하면서 순식간에 사라졌다. 이제는 다음(차기)을 생각해야 할 때라는 공감대가 이들을 긴장하게 만든다. 
    ◆ 일단 던지고 본다! 차기권력 '불쏘시개'
    '반기문 대망론'의 출발점은 친박계다. 새누리당 친박계 의원 모임인 국가경쟁력강화포럼은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2017년 대권 반기문 사무총장 출마 가능성'을 논의하는 세미나를 열었다. 
    공교롭게도 같은 날 박 대통령은 1년 만에 국회에서 시정 연설을 펼쳤다. 오전엔 현재 권력과 소통하고, 오후엔 미래 권력에게 강렬한 러브콜을 보낸 셈이다.
  • ▲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대망론'은 현재 진행형이다. ⓒ뉴데일리DB
    ▲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대망론'은 현재 진행형이다. ⓒ뉴데일리DB
    이후 동교동계 좌장인 권노갑 새정치연합 상임고문이 반 총장의 최측근의 말을 인용 "야당 대통령 후보로 나갈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반기문 대망론은 한 풀 꺾이고 말았다. 
    국내 정치권이 가열되자 반 총장이 "(대선 출마설은) 사실이 아니다"고 성명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대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명확하게 밝힌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언제든 다시 대망론이 대두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친박계의 다음 타깃은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다. 
    박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최 부총리가 초이노믹스(최경환 장관의 경제정책)로 경기부양에 성공할 경우, 붙어볼 만하다고 보고 있다. 
    야당이 4자방(4대강, 자원외교, 방위산업) 비리의 국정조사를 요구하면서 이명박 정부에서 지식경제부장관을 지낸 최 부총리의 책임론도 뒤따르고 있지만 오히려 이를 정면돌파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 ▲ 친박계는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경기부양에 성공할 경우 차기 대선주자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친박계는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경기부양에 성공할 경우 차기 대선주자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국정조사가 이뤄질 경우, 최 경제부총리도 국정조사에 출석하겠지만 이명박 정부의 자원외교, 군납 비리 등도 손을 댈 수 밖에 없어 친박계 입장에선 나쁘지 않은 카드라는 것이다. 
    이명박 정권의 비리를 털고 동시에 친이계의 힘을 빼는 1석2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친이계가 올 연말을 기점으로 '개헌 재점화'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 이를 차단하는 카드도 될 전망이다. 
     친박이 레임덕 재촉? 묵인하는 朴 대통령 
  •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7월 새누리당 전당대회에 참석해 손을 흔들고 있다. 박 대통령은 사실상 친박 서청원, 홍문종 후보의 지원사격에 나선 것이었으나 두 후보 모두 김무성 대표보다 적은 표를 얻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7월 새누리당 전당대회에 참석해 손을 흔들고 있다. 박 대통령은 사실상 친박 서청원, 홍문종 후보의 지원사격에 나선 것이었으나 두 후보 모두 김무성 대표보다 적은 표를 얻었다.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일각에서는 친박이 박 대통령의 레임덕을 재촉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지만 실상은 정 반대다. 박근혜 대통령은 친박의 대선주자 띄우기를 '묵인'하고 있다.

    먼저 후계자가 없는 현 상황은 박 대통령의 2인자를 키우지 않은 스타일이 반영된 결과임이 분명하다. 박근혜정부의 안정을 위해서는 여권과 야권을 쏘아붙일 '견제구'가 절실하다. 

    김무성 대표가 공무원연금 개혁안 등을 당론으로 발의하는 등 지금은 박근혜정부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지만 이 관계는 '시한부'에 불과하다. 

    당장 연말 예산 정국을 끝으로 곳곳에서 충돌이 예상된다. 
    우선 청와대 안팎에서는 연말 국무총리 교체설이 힘을 얻고 있다. 여당의 적극적인 방어가 필요하지만 협조관계가 지속될 지는 미지수이다. 

    여권 내 대선주자 1위를 달리고 있는 김 대표가 '김무성 정치'를 보여주기 위해 자신의 원칙을 정하고 움직일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의 지지율이 새정치연합의 2배를 보이는 상황도 그의 '독립'을 재촉하고 있다. 


  • ▲ 새누리당 대선주자로 급부상한 김무성 대표를 견제하기 위한 친박의 인물 띄우기가 계속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대선주자로 급부상한 김무성 대표를 견제하기 위한 친박의 인물 띄우기가 계속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친박의 대선주자 '불쏘시개'가 2016년까지 계속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그때까지 김 대표에 비등한 힘을, 혹은 견제가 될 만한 후보를 내세우지 못할 경우 정국주도권은 물론 제 20대 국회의원 공천도 어려워진다. 

더군다나 김 대표는 늘 '공천 학살' 대상이었다. 지난 2008년에는 대선 때 이명박 후보를 돕지 않았다는 이유로, 2012년에는 세대교체론이 그의 발목을 잡았다. 친이와 친박계로부터 각각 한 번씩 버림받은 셈이다.

새누리당 친박계 한 관계자는 "박근혜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의 허니문은 올해까지다. 이제 공천권 전쟁이 시작이다. 최경환 부총리가 어렵다면 또 다른 인물이라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