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청와대가 예산심사와 정부조직법 통과를 앞두고 정치권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뉴데일리
    ▲ 청와대가 예산심사와 정부조직법 통과를 앞두고 정치권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뉴데일리

     

     

    청와대가 예산심사와 정부조직법 통과를 앞두고 정치권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권 시작부터 집권 2년차에 이르는 시기까지 국정원 댓글 의혹과 세월호 사건으로 국정운영이 쉽지 않았던 만큼, 각종 법안  통과와 동시에 국정드라이브를 시작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홍준표, 남경필 등 여당 소속 광역단체장들이 무상급식과 무상보육 문제에 적극적인 입장표명을 하는 것에 대해 정부도 여기에 내심 동조하는 모양새를 감추지 않는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자체의 무상급식 예산지원 거부 움직임에 대해 "그 의미와 파장을 지켜보고 있는 중"이라고 했다.

    홍준표 지사와 남경필 지사의 주장에 일정부분 힘을 싣는 청와대 내부 기류가 담긴 말이다.

    상당수 청와대 관계자들은 "홍 지사가 잘하고 있는 것"이라는 반응을 보인다.

    다만 무상급식이란 아젠다가 2010년을 전후해 강하게 몰아친 정치이슈라는 점을 감안, 특별한 대응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조직법 통과를 앞두고서도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민경욱 대변인은 7일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조직법 통과를 대비해 부처 인사를 준비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준비 작업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민 대변인은 "국회 법안통과시점을 봐야 하는지국무회의 법안통과시점을 봐야 하는지, 여러시점이 있지만 법이 통과되는 상황에서 인사 때문에 일이 안돼선 안될 것"이라고 했다.

    민 대변인은 다만 "인사에 대해서는 시점을 앞질러 예상하는 건 쉽지 않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