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2/4분기 온라인쇼핑동향’ 발표, 온라인쇼핑 중 약 30% 모바일 이용


온라인 쇼핑에서 지금 가장 핫한 키워드는 단연 [모바일]이다.

지난 7월 3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4년 2/4분기 온라인쇼핑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14.4% 증가한 10조 5830억 원에 이른 가운데, 그 중 [모바일쇼핑거래액]이 136.9% 증가한 3조 1930억 원으로 전체의 약 30%를 차지했다. 

전 분기에 비해서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1% 증가한 반면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최근 <GS홈쇼핑>과 <CJ오쇼핑>이 발표한 2분기 실적에서도 [모바일 커머스] 부문이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각 쇼핑몰 전체 취급고에서 처음으로 PC 비중을 넘어서는 등 TV홈쇼핑에서도 모바일을 이용한 쇼핑이 대세임이 입증됐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전년 동기비>


  • [상품군별 거래액]은 전년 동기에 비해 여행 및 예약서비스(28.8%), 화장품(21.5%), 스포츠 · 레저용품(16.6%), 가전 · 전자 · 통신기기(14.7%) 등은 증가한 반면 사무 · 문구(-20.4%), 소프트웨어(-2.5%)는 감소했다. 

    전 분기에 비해서는 스포츠 · 레저용품(37.6%), 가전 · 전자 · 통신기기(13.1%), 꽃(11.1%) 등이 증가한 반면, 서적(-29.1%), 컴퓨터 및 주변기기(-18.4%), 농수산물(-14.8%) 등은 감소해 온라인을 통한 [스포츠 레저용품], [가전 · 전자 통신기기] 구매가 꾸준히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


  • 또한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전년 동기에 비해 여행 및 예약서비스(2.1%p), 화장품(0.3%p), 스포츠 · 레저용품(0.1%p)은 확대됐고, 사무 · 문구(-0.5%p), 아동 · 유아용품(-0.4%p), 음·식료품(-0.4%p) 등은 축소됐으며, 그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가전 · 전자 통신기기와 스포츠 및 생활 용품, 의류, 농수산물 등에서 증가했다.

    또한 전 분기에 비해 여행 및 예약서비스(1.2%p), 스포츠 · 레저용품(1.2%p), 가전 · 전자·통신기기(1.2%p) 등이 확대됐고, 컴퓨터 및 주변기기(-1.7%p), 서적(-1.1%p), 음 · 식료품(-0.6%p) 등은 축소됐다.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종합몰(13.0%)과 전문몰(19.2%) 모두 증가했으나 전 분기에 비해서 종합몰(1.9%)은 증가한 반면 전문몰(-1.5%)은 감소했다.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기에 비해서 온라인 전용 업체(12.3%)와 온 · 오프라인 병행업체(18.2%) 모두 증가했으며, 전분기에 비해서는 온라인 전용 업체(2.5%)는 증가했으나, 온 · 오프라인 병행업체(-1.3%)는 감소했다.

    [사진 = 통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