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수출 사상 최대, 관광객 늘고 면세시장 확대, 쿠션·발효·천송이 아이템 인기

2014년 상반기에는 사회적으로 크고 작은 사건이 겹치며 소비에도 영향을 미쳤다. 세월호 참사 등으로 5월 선물시즌 특수를 누리지 못했고, 월드컵 16강 진출 실패도 마찬가지였다.

이런 와중에도 화장품 업계에는 새로운 유통을 확장하고 오랫동안 꾸준히 사랑받아온 쿠션, 발효 화장품과 드라마 속 화장품이 큰 인기를 끌었다. 

올 상반기 화장품 수출의 이슈는 중국이었다. <관세청>에 따르면 6월 화장품 수출액은 1억 5250만 8000달러로 관세청이 월별 통계자료를 제공하기 시작한 2000년 1월 이후 최대치를 나타냈고,  이중 중화권 수출액은 중국(4485만 달러)·홍콩(2873만 6000 달러)로 수출액 절반을 차지했다.

수출뿐만 아니라 [요우커]라 불리는 중국 관광객을 잡으려는 노력도 이어졌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상반기 중국인 입국자는 267만 명으로 작년 동기 대비 53.8% 증가했다. 특히 하반기 중국 국적기의 한국 노선 확대, 지자체의 중국 관광객 유치 계획 등으로 중국 관광객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국내 면세점도 주목받고 있다. 작년 한해 6조 3000억 시장을 기록한 국내 면세시장은 최근 5년간 평균 10% 이상의 성장을 보이고 있다. 

최근 롯데면세점은 소공동 본점을 대대적으로 리뉴얼하면서 9층에 최대규모 화장품 매장을 꾸미고, 국내 화장품 비율을 늘렸다.  

면세점의 성장은 국내 화장품 브랜드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KGC라이프앤진 홍삼 화장품 <동인비>는 중국인 관광객의 구매가 늘어나면서 지난 5월 내부매출 집계결과 전년동월대비 60% 매출이 성장했다.
 
아모레퍼시픽, 엘지생활건강, 참존화장품 등도 꾸준한 성장을 보였으며 온라인 등 타 유통에 집중했던 CNP차앤박화장품, 궁중비책, CJ오쇼핑 SEP 등의 브랜드도 각각 면세점에 진출해 하반기에도 면세점 열풍은 지속될 전망이다.

  • 맨위. <별그대> 속 한율 화장품을 쓰는 전지현 
    1. 아이오페 맨 에어쿠션 2. 네이처리퍼블릭 효모발효 더 퍼스트에센스 3. 클라리소닉 

    상반기 화장품 아이템 대표 키워드는 천송이·쿠션·발효·미세먼지 등이었다. 

    우리나라 여성들 10명이면 10명 모두 가지고 있다는 쿠션제품은 기존의 형태에서 벗어나 쿠션비비, 쿨링팩트, 쿠션블러셔, 남성용 쿠션팩트 등 다양한 형태로 선보였다. 특히 쿠션팩트의 원조 [아이오페 에어쿠션]은 2008년 3월 첫 출시 이후, 올 상반기 단일 품목 매출 1000억원을 기록했다. 

    또한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가 히트하면서 주인공 천송이역의 전지현이 사용했다고 소문났던 입생로랑 틴트와 실제 드라마 속에서도 나왔던 아모레퍼피시픽의 한율, 아이오페 등이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천송이 뷰티 아이템은 중국인들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는데, 중국으로의 립스틱 수출량은 올해 1/4분기 320%(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지난 몇 년간 꾸준한 인기를 얻었던 발효화장품은 수입사와 브랜드숍 등에서 대거 출시됐으며, 봄 황사에 따른 영향으로 미세먼지를 겨냥한 화장품도 잇따라 선보였다.

  • 1. 김보성과 함께한 이니스프리 광고 2. 더페이스샵의 이수지 영상

    마케팅에 있어서는 유머코드를 결합한 재밌는 광고 영상이 두드러졌다. 

    가장 큰 인기를 끌었던 이니스프리의 [포레스트 포맨 퍼펙트 올인원 스킨]은 화장품 모델과는 거리가 먼 배우 김보성을 캐스팅, 특유의 거친 남자 이미지를 잘 표현해 사회전반적으로도 [의리] 열풍을 일으켰다. 

    김보성이 함께한 영상은 공개 2주 만에 유투브 조회수 1백만 뷰를 돌파했고 해당 제품은 일주일 만에 자사 남성용 스킨제품 대비 9개 높은 판매를 기록했다.

    더페이스샵은 <개그콘서트>의 인기 KBS 개그콘서트 개그우먼 이수지와 함께 [수지크림 수분공식] CF를 패러디한 영상 [반전 수지]로 인기를 끌었다. 브랜드 모델인 수지와는 상반된 코믹한 연기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애경은 예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전직 걸그룹 멤버 <슈>가 출연한 [케라시스 네이처링 샴푸] 영상을 제작했다. 슈와 쌍둥이 자녀가 출연하는 이번 영상은 육아 스트레스와 출산으로 인해 두피, 모발이 상한다는 코믹한 내용의 [맘스랩]을 선보여, 유투브 조회수 200만명을 넘어섰다. 

    [사진 = 러브즈뷰티 DB,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 더페이스샵, 네이처리퍼블릭, 클라리소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