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러시아와 무승부…이근호 선제골
  • [자진사퇴 요구 vs 적극적인 해명]

    서청원-김무성, 문창극 해법 놓고 ‘충돌’...왜?

    목마른 서청원? 기존 입장 뒤집은 배경, 김무성 당 지도부와 강행돌파!


    [뉴데일리=오창균 기자] 새누리당의 차기 당권을 놓고 경쟁을 벌이고 있는 서청원 의원과 김무성 의원이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논란에 대한 해법을 두고 극명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서청원 의원은 사실상 문창극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요구한 반면, 김무성 의원은 적극적인 해명을 통해 오해를 풀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사청문회라는 법적 절차를 통해 국민적 판단을 구해야 한다”는 당 지도부의 공식입장과 상반된 의견을 표출한 서청원 의원과 당의 의사결정을 존중해야 한다는 김무성 의원이 또 다시 정면으로 충돌한 것이다.

     

  • ▲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에게 사실상 자진사퇴를 요구한 새누리당 서청원 의원. ⓒ뉴데일리 DB
    ▲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에게 사실상 자진사퇴를 요구한 새누리당 서청원 의원. ⓒ뉴데일리 DB

     

    ■ 서청원, 돌연 입장선회 배경은?


    친박계의 좌장인 서청원 의원은 그동안 문창극 후보자에 대해 “법에 정해진 대로 청문 절차를 거쳐 철저히 검증하고 국민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밝혀왔다.

    하지만 서청원 의원은 17일 여의도 선거캠프에서 예정에 없던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 잘 판단해야 한다”며 문창극 후보자의 결단을 촉구했다.

    “국민 여론을 경청한 결과 문창극 후보자 스스로 언행에 대한 국민을 뜻을 헤아리고 자기 성찰을 해야 한다”는 게 서청원 의원의 주장이다.

    기자회견 이후 서청원 의원의 핵심측근인 박종희 전 의원은 “문창극 후보자가 사실상 물러나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하면 된다”고 부연했다.

    ‘박근혜 정부 2기 내각’이 출범 전부터 삐걱거리고 있는 상황에서 또 다른 부담을 안고 갈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는 설명이다.

    박종희 전 의원은 또 “청와대의 교감은 없었으며 문창극 후보자가 총리로서 국정수행 능력이 없다는 종합적인 결론에 의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날 오후 청와대가 문창극 후보자 임명동의안 제출을 하루 더 연기하면서 당 안팎에선 “서청원 의원 측은 부정하지만 일련의 상황에 비쳐볼 때 김기춘 비서실장과 어느정도 사전 교감을 이뤘을 것”이라는 분석이 조심스레 제기됐다. 

    다만 문창극 후보자가 자진사퇴할 시 책임론이 김기춘 비서실장을 향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서청원 의원이 독단적인 결단을 내렸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서청원 의원이 문창극 후보자의 또 다른 문제점을 16~17일 사이 미리 파악하고 기자회견을 강행한 것이 아니냐는 일종의 변수다.

    이미 당내에서 상당수의 의원들이 문창극 후보자에 대한 반대입장을 표명한 상태에서 국회 통과가 쉽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하고 서청원 의원이 청와대에 메시지를 던진 것이라는 얘기다.  
     
    하지만 어떠한 경우라 할지라도 전후 과정에 있어 서청원 의원과 청와대가 교감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 분석이다.

    여의도 내에선 전당대회를 앞두고 세를 불려야 하는 서청원 의원이 문창극 후보자를 반대하는 일부 소장파 의원들과 손을 잡았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주목하고 있다.  

     

  • ▲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적극적인 해명이 필요하다고 한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 ⓒ뉴데일리 DB
    ▲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적극적인 해명이 필요하다고 한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 ⓒ뉴데일리 DB

     

     

    ■ 김무성 “본인의 적극적인 해명 필요”


    김무성 의원의 생각은 완전히 달랐다.

    김무성 의원은 이날 일산 호수공원에서 진행된 타운홀 미팅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지금의 해명으로는 부족하다. 청문회에 가기 전에 기자간담회 등을 통한 문창극 후보자의 적극적인 해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진의가 잘못 전달됐다고 본인이 이야기하지 않았나. 쌍방향 대화가 돼야지 일방적인 이야기만 갖고는 해명이 되지 않는다.”

    특히 김무성 의원은 서청원 의원의 자진사퇴 요구에 대해선 평가하고 싶지 않다고 전제하면서도 “여론이 안좋은 게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카드를 또 버려버리면 이런 데서 오는 후폭풍을 우리가 감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창극 후보자가 지금이라도 빨리 본격적인 해명의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게 김무성 의원의 발언 취지였다. ‘해명의 기회’라는 당 지도부의 공식입장과 궤를 같이 한 것이다.

    앞서 이완구 원내대표는 오전 9시에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창극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사퇴 요구에 대해 “인사청문회라는 법적 절차를 통해 국민적 판단을 구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좌파 세력의 악의적인 공세로 여론이 악화될 지라도 의회민주주의에 입각해 청문회를 열고 문창극 후보자의 해명을 들어볼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다. 

    실제 문창극 후보자의 과거 교회강연 전문이 공개된 이후 그의 발언 취지가 “민족적 시련을 종교적으로 승화(昇華)시켜 더 강한 대한민국을 만들자고 했다”는 것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이에 당내에선 문창극 후보자에게 기회를 한 번 더 줘야 한다는 의견이 쏟아져나오고 있다. 

    아울러 야당과 좌파 세력의 음해에 또 다시 굴복할 경우 더 이상 박근혜 정부에 기회는 오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까지 제기되면서 새누리당은 일전을 준비하는 태세다.

    김무성 "문창극, 빨리 적극 해명해 오해 풀어야"

    [뉴데일리=김현중 기자]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한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은 17일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과거 발언 논란과 관련, "문 후보자는 적극적으로 빨리 해명하고 오해를 풀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고양시 일산구에 위치한 호수공원 내 호수교에서 진행된 타운홀 미팅에서 "문 후보자가 논란에 대해 해명했지만 부족하다"며 "지금이라도 빨리 본격적인 해명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문 후보의 발언 자체는 문제가 있지만 종교인이 종교집회에서 하는 설교 내용이기 때문에 그것만 가지고 문 후보자의 역사의식라든지 과연 총리감인지 하는 것을 판단하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문회 가기 전에 문 후보가 억울하면 적극적으로 기자간담회를 통해 빨리 해명하고 오해를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권 경쟁 상대인 서청원 의원이 문 후보의 자진 사퇴를 압박한 것에 대해선 "여론은 굉장히 안좋은 게 사실이지만 대통령의 입장도 소중하다. (문 후보자) 카드를 버린 후 오는 후폭풍도 감안해야 한다"며 입장차를 보였다. 김 의원은 또 문 후보자를 향해 "긴 문장 중에 하나가 (논란이) 됐고, 그 표현이 그게 아니었다고 판단하는 것 같은데 왜 짧은 말만 해서 의혹을 더 증폭시키는 지 알 수 없다"고 쓴소리를 했다. 그는 이어 "빠른 시간 내에 빨리 해명하길 바란다. 해명하고 국민들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그때 가서 결심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朴 대통령, 문창극 임명동의안 제출 또 지연…왜?

    [뉴데일리=최유경 기자]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임명동의안 및 인사청문요청서의 국회 제출이 또 지연됐다. 당초 청와대는 16일 처리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총리실의 관련 서류 준비로 인해 하루 늦어진 17일 순방국인 우즈베키스탄에서 전자결제를 낼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날도 박 대통령의 현지 일정 관계로 현실적으로 재가를 내기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연달은 순연에 청와대의 임명 강행 입장의 변화가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뒤따르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7일 “중앙아시아를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현지 일정 등으로 임명 동의안 관련 보고를 받을 상황이 못되는 것 같다. 현재 임명 동의안에 재가를 받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전일 5박6일의 일정으로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길에 올랐다. 대통령은 우리 시간으로 이날 오후 이슬람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 일정이 잡혀 있는데 일부 일정이 순연되면서 임명 동의안 관련 보고를 받고 재가하기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문 후보자 측은 이날 중으로 박 대통령의 재가를 받는 즉시 임명동의안 및 인사청문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문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 측은 “국회 의장실이나 의안과 등에 업무를 연장해줄 것에 대해 협조를 구하고 있으며 오늘 밤 9시나 10시까지는 기다려 꼭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 ▲ 17일 오후 7시 20분 경 퇴근하는 문창극 총리 후보와 그를 둘러싼 기자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7일 오후 7시 20분 경 퇴근하는 문창극 총리 후보와 그를 둘러싼 기자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명 동의안 제출은 제 권한 아니다" 설명도

    퇴근하던 문창극 총리 후보 “사퇴할 생각? 아직은!”

    정치권 사퇴 요구에 “지금까지는 그럴 생각 없다” 명확히 밝혀

    뉴데일리 전경웅 기자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이 
    사실상 사퇴를 요구하는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는 현재까지 그럴 생각이 없습니다.” 


    17일 오후 7시 20분 무렵,  
    서울정부청사 청성동 별관에서 퇴근하던 
    문창극 총리 후보와 기자들 간의 대화 내용이다. 

    문창극 총리 후보는 17일 오후부터 여의도에서 나오기 시작한 
    ‘자진 사퇴론’에 대해 이 같이 명확한 입장을 밝혔다. 

    문창극 총리 후보는 17일 오전 출근하면서 밝혔던 
    “청문회에서 제 생각을 모두 밝히겠다”는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했다. 

    “청문회에 가서 
    국민들께, 또 국회의원들에게 
    당당하게 제 의견을 말씀드려서 이해를 구할 것이다. 
    이를 위해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 


    이날 문창극 총리 후보의 임명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되지 않자 
    정치권 일각에서 나온 온갖 억측에 대해서도 자기 나름의 생각을 밝혔다. 

    “지금 듣기로는 박근혜 대통령께서 중앙아시아 순방을 가 있는데 
    해외 일정에 너무 쫓겨서 시간을 낼 수 없다고 들었다. 
    시차 관계도 있어서 오늘 밤은 (결정이) 어려운 것으로 안다.” 


    “그럼 내일은 (임명 동의안을) 제출하느냐”고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그것은 제가 (임명권자가 아니라서) 모른다”고 답했다. 

    문창극 총리 후보는 지치지 않고 자신의 거취를 묻는 기자들에게 
    “그러니까 여러분들도 너무 기다리지 마시고 귀가하시라”고 말하기도 했다. 

    문창극 총리 후보와 관련한 억측과 의혹 제기는 
    지금도 야권을 중심으로 계속되고 있다. 

    일부 좌파 매체들은 
    문창극 총리 후보가 17일 오전, ‘고노 담화 검증 결과’에 대해 
    “그건 일본이 사과할 준비가 안 되어 있는 것”이라고 지적한 것조차도 
    “친일과 반일을 오가는 좌충우돌”이라며 폄훼하는 보도를 내놓고 있어 
    ‘평범한 시민들’로부터도 눈총을 받고 있다. 


이완구 원내대표 "절제된 언행과 처신 필요하다"

[뉴데일리=김정래 기자]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에 대해 비판의 수위를 높이고 있는 초선 의원들에게 "절제된 언행과 처신이 필요하다"며 일갈했다. 특히 이완구 원내대표는 자신의 발언에 이의를 제기하는 초선 의원을 향해 눈을 부릅뜨는 등 내심 불편한 심기를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17일 이완구 원내대표는 당내 비례대표 모임인 '약지회 26' 의원들을 만나 전날 원내대표 회동에서의 쟁점 상황을 설명, "의원들에게 지도부의 입장을 강요하지 않는다"면서도 문 후보자와 관련한 최근 지도부의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당내에서 연일 문 후보자 사퇴를 촉구하고 있는 김상민 의원이 "문 후보자는 위안부 배상할 필요가 없다고 하는데 일본 아베 정권이 고노담화를 통해 한일 역사전쟁을 선전포고했다"며 "국내적으로는 국가대개조·관피아 척결을 위해 대화합을 할 총리를 뽑아야할 상황이다. 그런데 계속해서 반복적인 총리 인선이 실패하고 있다. 그것을 지적하는 것이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그러자 이 원내대표는 "원내대표로서 인사청문회를 강행하거나 강요, 설득하렬는 것이 아니라 단지 객관적 장을 만들려고 노력한 것이다"고 강조하고 "한 울타리 속에 있는 사람들이 밖에 대고 소리치는 것이 어떨까 하는 문제를 한 번 생각해 봐야 한다"며 "저도 할 얘기가 많다. 하지만 절제된 말씀, 절제된 처신 그것이 바로 공당의 집권 여당 대표 입장이 아니겠느냐"고 맞받아쳤다. 또 이 원내대표는 "국가가 제대로 유지되려면 절차적 민주주의, 성숙된 민주주의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 서 있다는 점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언론에서는 제가 (초선 의원들을) 설득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완구는 그렇게 간단하게 사는 사람이 아니다. (의원들 모두) 다 헌법기관인데 설득하고 이해시키고 하는 졸렬한 짓은 하지 않는다"고 이 원내대표는 거듭 주장했다. 이 원내대표는 당초 약지회 간사인 강은희 의원의 요청으로 오전 9시 공식 회의에 앞서 잠깐 국회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들렀으나 초선 의원들의 질문공세에 9시가 넘어서까지 입장을 전달하고 공식 회의에 참석했다.


  • ▲ 17일 오후 7시 20분 경 퇴근하는 문창극 총리 후보와 그를 둘러싼 기자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A몬스터' 류현진 시즌8승…홈3연승
    [뉴데일리=윤희성 기자] 류뚱이 또 이겼다. 美 프로야구 LA 타저스에서 활약하고 있는 류현진(27)이 17일 시즌 8승을 거뒀다. 다저스타디움에서 열린 콜로라도 로키스와 홈경기에 선발 등판한 류현진은 6이닝 동안 안타 3개만 내주는 완벽한 피칭으로 단 1점만 내주고 승리를 챙겼다. 류현진이 헌납한 1점은 4회에 맞은 홈런이었다. 글러브로 얼굴을 가리며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던 류현진은 다행히 흔들리지 않고 5회와 6회를 무실점으로 막아냈다. 올시즌 5번째 홈런을 허용한 류현진은 최근에 나선 3경기에서 홈런 3개를 허용했다. 홈런은 아쉬웠지만 볼넷은 단 한 개만 내줬고 삼진은 무려 6개를 기록했다. 팀 타율 1위의 콜로라도를 상대로 류현진은 안정적인 투구를 선보였다. 이날 던진 105개 공 중에 스크라이크는 72개였다. LA 다저스는 6대1로 콜로라도 로키스를 꺾었다.


  • ▲ 17일 오후 7시 20분 경 퇴근하는 문창극 총리 후보와 그를 둘러싼 기자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브라질2014] 대한민국, 러시아와 무승부…이근호 선제골

    브라질월드컵에 출전한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이 첫 상대 러시아와 무승부를 기록했다. 

    18일 브라질 쿠이아바의 판타나우 경기장에서 열린 러시아와의 H조 첫 경기에서 대한민국은 0-0으로 전반을 마쳤다. 후반 23분 이근호의 선제골로 앞서나갔다. 하지만 6분 만에 러시아에 동점골을 헌납했다. 후반 29분 러시아 대표팀의 알렉산드르 케르자코프(제니트)에게 동점골을 허용했다. 경기는 1대1 무승부로 끝났다. 


  • ▲ 17일 오후 7시 20분 경 퇴근하는 문창극 총리 후보와 그를 둘러싼 기자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명보 감독은 "가나전과는 다르게 좋은 모습을 보여준 선수들에게 고맙다"며 "서서히 선수들의 응집력과 체력이 올라오고 있는 것 같다"고 경기 후 소감을 밝혔다. 

  • 대표팀은 이날 박주영을 중심으로 손흥민과 이청용을 좌우에 배치해 공격을 꾸려나갔다. 구자철과 기성용, 한국영이 중앙에서 공격진을 보좌했고 수비는 윤석영, 이용, 김영권, 홍정호가 골키퍼 정성룡을 도와 철벽방어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