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매출 4조3,263억원, 영업이익 4,964억원, 순익 3,657억원 기록
  • <LG생활건강>이 지난해 4분기 모두
    1조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한 것으로 집계됐다.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은
    2013년 연간실적이 매출 4조3,263억원,
    영업이익 4,964억원, 순이익 3,657억원을 기록,
    전년대비 각각 11.0%, 11.4%, 17.2% 증가
    했다고 23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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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년은 불황으로
    생활용품과 화장품시장이 역신장했음에도 불구하고,
    LG생활건강은 생활용품, 화장품, 음료 등
    모든 사업부문에서 성과를 고루 창출했으며,
    해외사업에서도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

    <더페이스샵>이 국내외에서의 사업 확대로
    전년대비 19.4% 성장한 매출 5,230억원을 달성하여
    브랜드숍 1위 자리를 확고히 했고,
    <코카콜라음료>는 한국 진출 46년 만에 처음으로
    매출 1조원을 돌파하고 영업이익도 최고 수준인 951억원을 달성했다.

    <해태음료>는 2011년 인수 당시 영업이익 적자 418억원에서
    인수 3년만에 영업이익 80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한편 2013년 4분기 실적은
    매출 1조266억원, 영업이익 848억원, 순이익 597억원으로
    4분기 매출로는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하며,
    전년대비 각각 15.4%, 7.0%, 11.3% 성장했다.

    이로써 LG생활건강은
    2013년 4개 분기 모두 1조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다.



    “매출이 15% 성장한 것에 비해
    영업이익 성장이 7%에 머무른 것은
    중국 내 <더페이스샵> 사업을
    대리상 총판체제에서

    현지직영체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회성 사업구조조정 영업 손실에 기인한다.”
      - LG생활건강 관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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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년 연간 사업부문별 실적>

    ▲ Healthy사업

    매출 1조4,424억원과 영업이익 1,582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각각 13.9%, 9.7% 성장
    했다.

    전반적인 소비심리저하로 인한 불황에도 불구하고
    <엘라스틴>과 <온:더바디>의 퍼퓸 라인이 히트하며
    퍼스널 케어(Personal Care) 매출이 전년대비 17% 성장했고,
    <한입세제>와 <자연퐁>의 성장으로
    세탁세제와 주방세제 매출이 전년대비 각각 4%, 9% 증가했다.

    6대 생활용품 카테고리 기준으로
    전년대비 1.1%p 증가한 34.2%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하며
    지속적으로 시장지배력을 높여가고 있다. 

    ▲ Beautiful사업
    시장선도적인 신제품 출시와 체계적인 해외사업 전개를 통해
    매출 1조6,616억원, 영업이익 2,331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각각 12.4%, 9.9% 증가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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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레스티지(Prestige) 화장품 부문
    에서는
    <후>와 <빌리프>가 전년대비 각각 12%, 59% 성장했고
    <다비>, <까쉐> 등 신규 브랜드를 출시했다.

    기존 브랜드와 신규 브랜드의 백화점 매장 확대와
    매장위치 개선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로
    프레스티지 화장품 시장점유율은
    전년대비 2.4%p 증가한 18.8%를 달성했다.

    매스티지(Mastige) 화장품 부문에서는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아진 관심 속에
    에코브랜드 <비욘드>가 전년대비 10%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고,
    매스티지 시장점유율은 전년대비 0.2%p 증가한 19.6%를 달성했다.

    매스(Mass) 화장품 부문에서는
    <더페이스샵>이 국내외 시장에서 모두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매출 5,230억원으로 전년대비 19.4% 성장했고
    시장점유율도 전년 대비 1.6%p 증가한 23.1%를 달성했다.

    ▲ Refreshing사업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는
    다양한 제품보강 및 유통 커버리지 확대 등으로
    매출은 1조 2,222억원, 영업이익 1,051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각각 6.2%, 17.9% 증가
    했다.

    <코카콜라음료>는 인수 6년 만에
    한국시장 진출 이후 처음으로 매출 1조원을 돌파했고,
    영업이익 또한 가장 높은 수준인 951억원을 달성했다.

    2007년말 인수시점과 비교해 매출은 2.2배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적자 74억원에서 인수 첫해 흑자 전환 후
    2013년 국내 음료업계 최고 수준의 실적을 달성했다.

    탄산음료에서는 <코카콜라>와 <스프라이트>가
    패키지 이노베이션으로
    소비자들의 감성적 니즈를 충족시키며 성장했고,
    성인을 위한 저탄산 샴페인 음료인
    <슈웹스>, 그리고 <환타>는
    10대를 위한 스무디 라인을 선보였다.

    비탄산음료에서는 <조지아커피>가
    전년대비 매출이 17% 증가하며
    RTD(Ready-to-Drink) 커피시장에서 2위에 올라섰다.

    해외사업
    매출 6,690억원, 영업이익 1,109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50.0%, 49.0% 성장
    했다.

    이중 Beautiful 사업의 해외 매출은
    3,443억원, 영업이익 724억원을 달성했고,
    Healthy 사업은 해외 매출 3,071억원,
    영업이익 365억원을 기록했다.

    Beautiful 사업과 Healthy 사업 기준으로
    해외사업의 비중이 매출은 전년 16%에서 5%p 증가한 21%,
    영업이익은 전년 21%에서 7%p 증가한 28%로 증가했다.      

    [사진 = LG생활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