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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영화제작가협회 ⓒ 이미화 기자
21일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음식점에서
<한국영화제작가협회> 기자간담회가 진행됐다.이날 자리에는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회장 이은(명필름 대표이사),
부회장 엄용훈(삼거리픽쳐스 대표), 최용배(청어람 대표),
원동연(리얼라이즈픽쳐스 대표),
상임이사 배장수(전 한국영화평론가협회 회장)가 참석했다.<한국영화제작가협회>가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공적 배급회사 <리틀빅픽쳐스> 설립을 알렸다.<리틀빅픽쳐스>에는
<한국영화제작가협회>와
영화제작사 <리얼라이즈픽쳐스>, <명필름>, <삼거리픽쳐스>,
영화사 <청어람>, <외유내강>, <주피터필름>, <케이퍼필름>
그리고 <씨네21>, <더컨텐츠콤> 등
10개 회사가 주주로 참여했다. -
- ▲ 이은 회장 ⓒ 이미화 기자
<한국영화제작가협회>는
대기업의 스크린 독과점과
극장 설비 비용을 제작사와 배급사에게 떠넘기는 행위 등의
불공정 거래를 지적하며
"건강한 영화 시장 조성을 위해 배급회사를 만들었다"고
<리틀빅픽쳐스>의 설립 배경을 밝혔다.한국영화 산업의 불합리한 환경을 개선하고
공정한 영화 시장을 조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한국영화제작가협회>가
배급회사 <리틀빅픽쳐스>를 설립했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
영화진흥위원회 산업통계 지표에 따르면
2012년 [CJ CGV]와 [롯데시네마]의
스크린수 및 좌석 점유율은 약 70%이며,
배급사별 점유율 역시
CJ E&M이 26.7%,
쇼박스미디어플렉스가 12.6%,
롯데쇼핑롯데엔터테인먼트가 12.0%로
대기업 3사의 점유율이 51.3%에 달한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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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용배 부회장 ⓒ 이미화 기자
또 <한국영화제작가협회>는
디지털 필름 상영시스템 이용료,
즉 VPF(Virtual Print Fee)의 부당함을 지적했다.
VPF란 극장 상영 1회당 1만원씩 부과되는
디지털 필름 상영 시스템 이용료로
CGV와 롯데시네마에서 디지털로 개봉하는 모든 영화에 징수 돼 왔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는 극장의 시설 비용을
제작비로 징수하는 것으로
"현재의 관행은
대기업이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거래를 강제하는 것으로
불공정거래에 해당한다"고 밝혔다.VPF는 자신들이 지불해야 할 영사기의 비용을
배급사와 제작사측에 전가하는 행위다.
상영에 지장을 받을 수 있다는 소리도 들었다.
첫 주 상영이 중요한데...
어쩔 수 없이 DCK(VPF를 회수하는 회사)와
계약을 맺을 수밖에 없었다.
게다가 DCK는
CJ CGV와 롯데시네마가
공동 출자해 만든 자회사다.- 최용배
<한국영화제작가협회>는
기존 배급사와의 차별점을 묻는 질문에
"저작권 문제, 불공정 거래, 수익분배 등의 문제를 해결해
건강한 시장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라고 답했다. -
- ▲ 원동연 부회장 ⓒ 이미화 기자
한편, <리틀빅픽쳐스>는
지난 6월, 부산영화투자조합1호와
대한민국영화전문투자조합1호에 출자했다.
부산영화투자조합1호는
부산영상위원회와 함께 조성한 50억 원 규모의 투자펀드로,
부산시에 등록을 마친 제작사와
부산에서 70%이상 로케이션을 하는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사진= 이미화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