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동량 급감, 운임 하락, 유가 등 운영원가 상승 [4중고]원리금 상환·LTV 적용기간 유예 등 유동성 확보 위한 정부지원 시급
  • 국내 [해운업계]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줄어드는 등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이 같은 상황은 내년 이후에나 개선될 조짐이어서,
    정부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최근 국내 해운업체 99개사의 지난해 공시자료를 분석,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감소한 기업이 55개사였고, 평균 감소폭은 146%에 달했다고 20일 밝혔다.

    세계경기 불황으로 [매출액]은 줄어든 반면,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의 경우 증가했기 때문이다.

    실제, 영업이익이 줄어든 업체들의 지난해 평균매출액은 전년대비 5.6% 줄었지만,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는 각각 0.1%, 6.8%씩 증가했다.

    해운물동량 급감-운임 하락-유가 및 원자재 등 운영원가의 상승 등으로
    경영난에 빠진 해운업체들이 증가하는 추세로,
    경기불황과 함께 원금상환시기 도래-이자비용 등 부채에 대한 부담이 갈수록 커져,
    자금유동성 확보에도 비상등이 켜진 실정이다.

    대한상의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해운업체 99개사의 [유동비율]은 전체기업의 75.8%가 100% 미만을 기록했고,
    56.6%는 지난해 유동비율이 전년대비 악화됐다.

    기업의 단기 채무상환능력을 보여주는 유동비율은,
    유동자산(1년 이내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을
    유동부채(1년 이내 갚아야 하는 부채)로 나눈 비율로,
    보통 150∼200%는 돼야 건전한 것으로 보며,
    100% 이하면 급격한 유동성 압박을 받을 수 있다.

    문제는 이같은 해운업계의 경기불황이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대한상의가 국내 해운업체 175개사를 대상으로 긴급설문한 결과,
    최근 경영상황에 대해 [좋지 않다]라는 답변이 63.4%로,
    [보통이다(31.4%)]라는 응답과, ]좋다(5.2%)]라는 답변을 크게 앞섰다.

    해운경기 회복시점을 묻는 질문에도 [내후년에나 좋아질 것]이라는 기업이 44.0%, [내년 하반기]를 꼽은 기업이 28.6%로 부정적인 의견이 대다수 였다.

    또 [올해 안에 회복될 것]이라는 응답은 3.5%에 그쳤으며, [내년 상반기]로 내다본 기업도 14.3%를 차지했다.

    더 큰 문제는 해운업 경기가 올해 안에 회복되지 않을 경우 30%에 가까운 기업들이 경영 한계상황에 직면할 것이란 점이다.

    최근 해운경영환경 악화에 대비할 여력이 있는지에 대한 물음에 [이미 한계상황]이라는 답변이 9.7%였고, [올 상반기가 한계]라거나 [올 하반기가 한계]라는 답변이 각각 5.7%, 13.1%에 달했다.

    최근 경영애로요인으로 응답기업들은,

    [경기둔화로 인한 물동량 감소 및 매출부진(68.0%)]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유가 등 운영원가 상승(41.7%)], [자금유동성 확보(35.4%)], [운임하락(25.1%)], [원리금 상환시점 도래(8.0%)], [선가 및 담보가치 하락(4.6%)], [선원 등 인력난(1.7%)] 등의 순이었다.<복수응답>

    위기극복을 위한 가장 시급한 정부정책과제로는,

    [원리금 상환 및 LTV 적용기간 유예(49.1%)]를 첫 손에 꼽았고,

    이어 [정부의 선박매입, 대출상환 보증 등 유동성 확보를 위한 지원(35.4%)],[선사 공기업, 조선소, 금융기관이 공동 참여하는 합작선사 설립(11.4%)], [전문인력 양성 지원(1.7%)], [선사간 M&A 지원 등을 통해 대형화 유도(1.1%)]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해운업계의 불황 타계 원인 및 대책에 대한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의 설명이다.

    "해운업계는 지난 몇 년간 계속되어 온 글로벌 경기침체와 매출원가 상승 등으로 수익성 저하와 함께 유동성이 악화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유동성을 보강해 선박노후화에 대비하고, 서비스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재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부가 원리금 상환과 LTV 적용기간 유예 등의 지원에 나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