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강기정-김기식 정치공세에 새누리 조원진 “그럼 후보들 다 불러”
  • 26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바탕 소란이 벌어졌다.

    대선에 출마한 박근혜-문재인-안철수 후보 3인과 친인척 관련자들을 모조리 국정감사 증인으로 세우는 문제를 놓고 여야 간 거센 공방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민주통합당 강기정 의원의 의사진행 발언이 논란의 불씨가 됐다.

    강기정 의원은 회의가 시작되자마자 박근혜 후보의 친인척을 증인으로 채택하자고 주장했다. 전형적인 정치공세였다.

  • ▲ 민주통합당 강기정 의원 ⓒ연합뉴스
    ▲ 민주통합당 강기정 의원 ⓒ연합뉴스

    “박지만 EG 회장, 서향희 변호사, 박영우 대유신소재 회장은 박근혜 후보의 친인척인 것 같지만 사실은 삼화저축은행 관련이며, 대유신소재의 경우 주가 조작 문제일 수도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다.”

    “대선 후보와 관련돼 있으면 더욱 더 검증 차원에서 해야 한다. 문재인 후보에 관련된 사람도 좋고 안철수 후보에 대한 의혹도 좋다. 대통령 후보를 증인으로 세우거나 여야 주요 책임자의 증인 채택은 일정 정도 정치적 고려가 있어야 될 것 같지만 다른 증인 채택에 예외를 둬서는 안 된다.”

    같은 당 김기식 의원이 거들고 나섰다.

    “박지만 회장이나 서향희 변호사의 경우 구체적 사안이 제기된 상태다. 그런 부분을 국감에서 다뤄보자고 하는 것을 왜 거부하는지 모르겠다.”

    그러자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이 반격에 나섰다.

    “문재인 후보와 안철수 후보를 직접 증인으로 세우자. 박근혜 후보도 세울 수 있으면 세우자. 그런데 문재인 후보나 안철수 후보 증인 채택에 왜 반대하나.”

    “후보를 증인대에 세워서 얘기해보자. 야당에서 받아야 한다. 문재인 후보는 저축은행 변호 문제, 안철수 후보는 안랩 문제를 중심으로 후보로 세우자는 것이다.”

    조원진 의원은 이어 “왜 후보 바깥의 사람을 얘기하나. 검증 시간도 얼마 없는데 현실적으로 후보를 다 빼고 하자는 게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문재인 후보가 거론한 ‘책임총리제’와 관련, “1997년 DJP 연합이 나눠먹다가 깨지면서 실패했다. 책임총리제는 말은 좋은데 대선 이용해서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한편, 조원진 의원은 최근 정부가 0∼2세 무상보육을 폐지한 것과 관련, 임종룡 국무총리 실장에게 “이명박 정부가 얼마나 국회를 우습게보면 통과도 되지 않을 안을 발표하나. 새누리당이 내곡동 사저 특검에 찬성하니 그것에 대한 반발로 한 것 아니냐”고 강하게 항의했다.

  • ▲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 ⓒ연합뉴스
    ▲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