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스타일'로 MTV까지 진출한 싸이..그 비결은?

    싸이가 부른 '강남스타일(Gangnam style)'의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1억회를 돌파했다.

    유튜브 사상 5번째로 짧은 기간에 대기록을 달성한 이 뮤직비디오는 단숨에 전 세계인의 이목을 사로잡으며 도처에 '강남스타일'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엄청난 조회수가 입증하듯 수많은 사람들이 이 뮤직비디오를 접했고, 영상에 나오는 춤과 노래를 따라하는 사람들이 급속도로 늘고 있다.

    현재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에는 오리지널 MV보다 패러디물이 더 많이 나올 정도.

    뮤직비디오를 감상한 팬들은 "도저히 끊을 수가 없다"며 강력한 '중독성'을 공통증상으로 호소하고 있다.

    실제로 이 노래는 '강남스타일'이라는 단어가 반복해서 등장, 노래가 끝난 뒤에도 계속 뇌리에 남는 '잔상' 효과를 일으키고 있다.

    이처럼 반복 어구가 특징인 '후크송(Hook Song)'에 코믹한 가사와 춤을 접목한 것이 가장 큰 성공 요인으로 분석된다.

    또한 "일반적인 연예인과는 다른(?) 외모를 지닌 싸이가 추는 '광란의 춤'이 외국인들에게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을 것"이란 평가다.

    AP통신도 "싸이가 중독성 강한 영상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며 "서울 강남 지역의 호화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노래하는 '강남스타일'은 국경과 인종을 초월하는 인터넷의 힘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 음악평론가는 "'오빤 강남스타일'이라는 가사가 서양인들에겐 오픈 콘돔스타일'로 들려 섹슈얼적인 느낌을 가미해 주고 있다"며 "'B급 문화'를 전면에 내세운 싸이만의 강점이 절묘하게 극대화된 뮤직비디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