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위 전자회의 원천무효 주장‥비당권파와 대척점"당원중심 당 운영 허물어지고 있다‥악순환" 주장
  • 통합진보당의 장원섭 사무총장이 14일 사무총장직에서 물러났다. '당권파'인 광주연합 출신의 장 총장은 유시민·심상정·조준호 공동대표가 주재하는 중앙위 전자회의를 원천무효라고 주장해왔다.

    특히 전일 중앙위 전자회의를 통해 비대위 구성 등을 통과시키자 "온라인 전자투표는 공식 전자투표 시스템이 아니다. (세 공동대표가) 당 대표를 사임해 평당원으로 돌아간 만큼 당 시스템을 개별적으로 점유할 권한이 없다"고 비당권파와 대척점에 서왔다.

    유시민·심상정·조준호 공동대표는 이날 장 총장이 사무총장직을 계속 유지하겠다는 의사를 밝히자 "당 대표단과 중앙위 의장단의 활동을 물리적 정치적으로 방해한 일련의 행위에 대한 책임을 물어 즉각적인 해임을 의결한다"고 했다.

    이에 장 총장은 보도자료를 내고 "모든 정치적 책임을 지고 이 순간부터 사무총장직을 공식 사퇴하고 처음처럼 아래에서 평당원으로서 당을 위해 일하겠다"고 물러섰다.

    장 총장은 "당이 당원 중심의 진성당원제 전통과 합당 정신으로 다시 정상화되기를 간절히 기원한다. 우리당과 우리당의 주인인 당원동지들을 굳게 믿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분당 때도 지켜졌던 당원 중심의 당 운영이 허물어지고 있다. 상호 신뢰가 무너지고 오해가 불신을 낳고 불신이 합당정신을 무너뜨리는 악순환의 고리가 끝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장 총장은 폭력사태가 빚어진 지난 12일 중앙위원회를 막후에서 지휘했다는 의혹을 받기도 했다.

    한편 통합진보당은 이날 비례대표 총사퇴와 강기갑 원내대표를 위원장으로 하는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