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탈북자들의 예비 사회적기업인 `fnk미디어'가 지난달 1일 탈북자들의 수기집 '자화상'을 펴냈다고 fnk미디어 대표인 김성민 자유북한방송 대표가 13일 밝혔다.

    수기집에는 자유북한방송과 탈북자동지회가 지난 1년간 수기 공모를 통해 수집한 130여 편의 탈북자 수기 중 36편이 수록됐다.

    북한에서의 고통스러웠던 삶과 중국에서의 숨막히는 기다림, 강제북송 경험, 한국에서 찾게 된 희망 등 탈북자들의 애환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탈북자 유영식씨는 '북한 강제송환, 그 고통'이란 제목의 수기에서 "평양시 보위부 감방에는 독서회에 연루된 사람들, 사회주의 체제에 반대하는 청년조직 가입자들, 북한 사회는 미래가 없다고 말해 잡혀온 대학교수 등 가지각색의 직종과 죄목을 가진 사람들이 잡혀와 있었다"고 목격담을 전했다.

    유씨는 "반체제 청년조직 가입자들이 정치범수용소로 끌려가는 광경을 봤는데 어찌나 시달렸는지 거의 시체처럼 실려나갔다"며 "북한에서 살아보지 않고서는 북한의 반(反)인간적인 모습을 알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서문에서 "두고온 고향에 잇닿은 습관과 버릇들, 그 속에 스며있는 추억과 사람들, 이러한 과거를 짊어진 채 또다시 새로운 목표를 향해 걸어가야만 하는 방랑자가 바로 탈북자들의 모습"이라며 "평범한 듯하면서도 평범하지 못한 대한민국 국민인 탈북자들의 이야기가 이 책에 녹아있다"고 설명했다.
    구매 문의 ☎ 02-2699-0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