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번호로 반복신청... 의심 불구 대출 승인본인 확인절차 태만, 금감원 지도사항도 소홀
  •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른 카드론 보이스피싱 (전화금융사기) 피해 사태를 카드회사들이 키운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신한·현대·삼성·롯데·하나SK·국민 등 주요 전업카드사의 카드론 취급 실태를 점검한 결과 모든 업체가 카드론 피싱 방지 노력을 소홀히 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올해 1월부터 이달 14일까지 발생한 카드론 전화금융사기 피해규모 202억원 가운데 전업카드사(187억원)의 비중은 약 93%에 이른다. 카드사들의 업무 태만이 가장 큰 문제였다.

    카드론은 카드번호, 비밀번호, CVC번호 등 고객정보가 확인되면 신청 즉시 대출되는 상품이다. 절차가 상대적으로 쉬워 전화금융 사기범의 주요 먹이감이 됐다. 그럼에도 카드사들은 본인확인절차 강화 등 고객 피해방지 노력을 게을리 해 피해를 확대했다.

    일부 카드사는 같은 전화번호로 카드론이 자꾸 신청돼 카드론 피싱으로 의심해야 함에도 대출을 꾸준히 승인했다는게 금감원의 설명이다.

    카드사들은 또 금감원의 지도사항을 지키지도 않았다. 금감원은 지난 6월부터 여러차례 카드론 본인확인 절차를 강화하라는 공문을 카드사에 보냈다. ARS이나 인터넷을 통한 카드대출 취급시 본인확인 강화하라는 내용을 카드사들에 전달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카드사들은  인력부족과 전산개발 등을 핑계로 금감원 지도사항을 무시했다.금감원은 향후 민원분쟁조정이나 소송 진행 과정에서 피해자 보상 문제가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이번 점검결과를 관련기관에 제시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