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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가 수업연한(8학기)을 초과해 재학하고자 하는 학생은 반드시 수강신청을 하도록 학칙을 개정한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대 관계자는 ‘대학 5, 6학년생’을 제약하려는 의도가 아니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이번 일이 대학 5, 6학년을 규제하는 신호탄이 되는 것 아니냐는 견해가 적지 않다.
대학 5, 6학년이란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모두 이수한 채, 졸업논문 제출 등을 일부러 늦춰 졸업을 미룬 학생들을 말한다. 이들은 학기 등록은 하지만 수강신청은 하지 않는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수강신청을 하지 않아도 학기 등록에 필요한 최소한의 등록금만 내면 재학생 신분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에 따라서는 등록금을 내지 않고 등록을 할 수도 있다. 일종의 편법인 셈이다.
대학 5, 6학년생은 서울대만의 특별한 모습이 아니라 우리나라 대학가 어디서든 찾아볼 수 있는 공통된 현상이다.
대학생들이 졸업을 미루면서 재학생 신분을 유지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주된 이유는 극심한 취업난에 있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도 한 몫 한다. 대학원에 진학하건 취업을 하건 백수보다는 재학생 신분이 유리하다는 판단이다.
미래가 확정되지 않은 채 졸업을 하면 그와 동시에 백수가 된다는 불안감이 대학생들의 ‘재학생 신분 연장’을 유도하고 있는 셈이다.
졸업 기피 현상이 보편화되면서 그 방법도 점점 더 진화하고 있다. 휴학과 복학을 반복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도 있고, 각종 어학연수 등 해외연수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면서 재학기간을 늘리는 경우도 있다. 휴학후 해외 자원봉사를 떠나면서 ‘스팩’과 재학생 신분연장의 두 가지 목표를 모두 달성하는 사례도 있다.
하나의 문화가 되고 있는 졸업 기피 현상에 대한 반응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경기가 장기 침체에 접어들면서 나타나는 필연적인 모습이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우리사회의 비뚤어진 교육-취업 연계 시스템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졸업 기피 현상의 장기화가 사회경제적으로 상당한 손실을 가져올 것이라는 점에서는 같은 우려를 표한다.
때문에 대학 5, 6학년생들을 규제하기 보다는 대학별 실태파악이 먼저라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정확한 실태조사를 통해 그 원인을 분석하고 대학과 정부, 자치단체가 연계해 이들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신입생때부터 체계적인 진학진로지도와 상담시스템을 적극 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진학진로지도가 대학입시때만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대학 5, 6학년생의 진로결정을 돕기 위한 특별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한편 서울대는 8학기를 넘어 초과학기를 다니는 재학생은 반드시 수강신청을 하도록 최근 학칙을 개정했다고 6일 밝혔다.
개정 학칙에 따르면 수업연한을 초과해 재학하고자 하는 학생은 반드시 수강신청을 해야 하며 휴학허가를 받지 않고 수강신청을 하지 않으면 제적처리된다.
이전까지는 수업연한 초과자가 등록금 일부만 내면 학점취득을 하지 않더라도 재학생 신분을 유지할 수 있었기 때문에 취업이나 진학을 앞둔 학생들이 졸업을 미루는 수단으로 자주 활용해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