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비 절약에 절대적 도움"
  • 최근 카카오톡, 마이피플 등 모바일 메신저와 모바일 인터넷전화(m-VoIP)의 유료화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 이용자의 10명중 8명은 모바일 메신저와 모바일 인터넷전화가 무료로 서비스돼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 ▲ ⓒ트렌드모니터 제공.
    ▲ ⓒ트렌드모니터 제공.

    시장조사전문기관 트렌드모니터와 이지서베이가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스마트폰 사용자의 77.4%가 모바일 메신저와 모바일 인터넷전화 유료화 및 이용제한 움직임에 대해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74.7%와 61.6%의 응답자들이 각각 모바일 메신저와 모바일 인터넷전화가 통신요금 절약에 도움이 된다며 이를 지지 하는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모바일 메신저의 경우 전체 스마트폰 보유자의 87.9%가 사용할 정도로 대중화됐고, 모바일 인터넷전화 이용도 47%에 이르고 있다.

    최근 카카오톡은 1500만, 마이피플은 700만 가입자를 유치한 상황에서 무료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이통사들은 음성통화 및 문자메시지 수익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보여 향후 대응이 주목된다.

    이용자들은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로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69.7%, 중복응답)을 들었고 주변사람들이 많이 사용해서 (51.1%) 이용한다 이유가 뒤를 이었다.

    모바일 인터넷전화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역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74%, 중복응답)이었으며, 통화요금 절약이 가능해서(57.4%) 이용한다는 답변도 많았다.

    사용 분포는 대부분 이용자가 카카오톡(92%, 중복응답 포함)을 이용하고 있는 가운데, 네이트온UC(43.6%)와 마이피플(23.8%)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전화 앱은 마이피플(48.5%, 중복응답)과 스카이프(44.5%) 였다.

    무료 음성통화 및 메신저 사용이 늘면서 통신사들의 수익은 위협을 받고 있다.

    특히 가입 시 요금제에 따라 제공되는 음성통화 및 문자, 데이터 이용량을 모두 소진하지 않는 이용자도 상당히 많았다.

    문자서비스의 기본 제공량을 거의 모두 사용한다는 응답은 36.6%에 불과했다. 음성통화는 무료 제공량을 거의 모두 사용한다는 응답(47.3%)이 문자서비스 보다는 다소 많았다.

    한편, 네티즌들은 "유료화라니, 그럼 스마트폰 요금 감당할 길이..", "이제와서 유료화를 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 "유료화되면 다른 모바일 메신저를 찾아야 할듯", "유료화 결사 반대!" 등의 의견을 내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