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IT 자원 50% 클라우드 전환
  • 정부는 2015년까지 우리나라를 세계적인 클라우드 강국으로 만들기 위해 법제도 완화, 공공부문 클라우드 전산센터 구축, 국제적 경쟁력 강화 등 정책을 펼치겠다고 11일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행정안전부, 지식경제부는 이날 경제정책조정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클라우드 컴퓨팅 확산 및 경쟁력 강화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인터넷을 통해 IT 자원을 빌려서 쓰고,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내는 개념의 클라우드 컴퓨팅이 활성화하면 비용·에너지 절감, 생산성 향상, IT산업 신사업 성장 등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교육·의료·금융 등 사업 인허가 요건인 '전산설비 구비 의무'를 완화하고, 개인정보 유출·보안 관리 지침을 마련하며, 서비스 품질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세우는 등 법제도부터 클라우드 환경에 적합하게 손질할 계획이다.

    또 중앙부처가 보유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해 2015년까지 정부통합전산센터 IT 자원의 50%를 클라우드화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로써 전산 비용의 30%가 절감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보안·안보 문제로 정부통합전산센터를 100% 클라우드로 전환하지는 못한다고 정부는 덧붙였다.

    스마트오피스도 확대한다. 정부는 클라우드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사무실과 똑같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로 했다.

    정부는 튼튼한 클라우드 산업 기반을 조성하고자 모바일과 데스크톱에 적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개발하고, 표준화 작업을 통해 특정 사업자의 독식을 막을 계획이다.

    클라우드 벤처·중소기업을 양성하기 위해 코리아 IT 펀드(KIF) 등 자금을 지원하고, 컨설팅과 기술 자문, 인력 재교육을 제공하며, 테스트베드도 확충한다.

    정부의 목표는 '글로벌 IT 허브'로 도약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존재하는 인터넷 데이터 센터를 '대한민국 대표 클라우드'로 육성해 국내외 기업을 유치하기도 하고, 반대로 해외 업체가 국내에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클라우드가 발전하려면 이 기술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야 한다. 정부는 클라우드를 집중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며, 중소기업이 이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스마트워크 지원금 및 세제 감면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