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지 회원 모임에서 노후 위해 마련”
  • 정병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던 ‘양평군 개군면 임야 기획 부동산 의혹’을 전면 부정했다.

    정 후보자는 17일 국회 문방위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문방위 소속 의원들로부터 인사검증을 받았다.

  • 이 자리서 민주당 서갑원 의원은 정 후보자의 배우자가 소유한 양평군 부동산의 취득배경을 캐물었다.

    서 의원은 “정 후보자의 배우자가 소유한 양평군 임야가 공시지가만 4~5배가 상승했다”며 “일전에 어떻게 조성된 부동산이냐를 물었더니 친목 차원에서 마련된 것이라 들었다. 그런데 등기부등본을 보니 65세부터 25세까지 나이가 제각각이고, 지역도 청주, 분당, 서울 등 각각 다르다”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또 “전국팔도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나이까지 제 각각이니, 아무리 친목모임이라 해도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 후보자는 “1997년 청와대 재직시절부터 새벽 등산을 다니면서 22명이 모임을 결성했다. 가족 모임인지라 명의가 가족으로 된 경우 있다”며 “오랜 기간 모임을 진행하다보니 회비가 축적돼 의견을 모아 부동산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해명했다.

    그러자 서갑원 의원은 ‘기획부동산’ 의혹을 제기했다. 서 의원은 “기획부동산은 조직적, 대규모로 투기를 하는 ‘사회의 악’이다”라며 “양평군 임야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공모한 기획부동산 아니냐”고 물었다.

    이에 대한 이유로 서 의원은 ▲해당 토지가 정 후보자의 지역구인 양평에 소재해 있다는 점 ▲최근 주택단지로 개발돼 공시지가가 크게 뛴 점 ▲여동생까지 임야의 45분의 1을 취득한 점을 꼽았다.

    하지만 정 후보자는 “아닌 것을 아니라고 하는 것이지, 이런 식으로 낙인찍히는 것을 수용할 수 없다”며 “명단을 보면 몇몇은 언론인, 공직자 등으로 기획부동산이 아님을 금방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 후보자는 “동생 이름이 들어가 있는 것은 매재도 모임의 일원이었기 때문”이라며 “이 임야는 단지 오랜 기간 모임을 운영하면서 가족들이 노후를 위해 마음을 모아 부동산을 취득한 것이었기 때문에 그리 문제되지 않는다”고 조목조목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