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무술에 어학 실력까지 겸비?
  • 하반기 충무로에 무협 액션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영화 '검우강호'가 정우성, 양자경의 액션 앙상블과 더불어 정우성의 완벽한 중국어 발음으로 화제 선상에 올랐다.

  • 중국어 전공자, 유학생도 인정한 정우성의 발음

    음정의 높낮이가 싶해 다른 언어보다 유독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진 중국어 발음에 한국 배우인 정우성의 연기가 어떻게 보여질지 다들 궁금해 했던 게 사실.

    그러나 이같은 우려는 기우에 불과했다. 영화를 본 관객들은 "중국인보다 더 중국 배우 같은 정우성!", "무엇보다 완벽한 정우성의 중국어 발음에 감정이입이 잘됐다"라는 호평을 쏟아내고 있는 것.

    이와 관련 '중국어 공부를 어떻게 했냐'는 질문에 정우성은 "중국에 넘어가기 전부터 끊임없이 반복해서 중국어 대사를 들었고, 한마디 한마디를 철저하게 숙지해서 연기를 할 땐 자연스러울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밝혔다.

    이어 "감정 전달이 잘될 때에는 발음도 자연스럽게 나온다. 언어는 감정과 함께 리듬이 중요한 데 연습할 때 그 감정과 함께 리듬을 익혔기 때문에 감정이 자연스러울 땐 대사 역시 자연스럽게 나왔던 것 같다. 내가 그렇게 중국어를 잘 하는 사람이 아닌데도 한자 한자 의미를 되새기며 연기하는 게 재미있었다"고 겸손 어린 대답을 하기도.

    특히 영화를 본 중국어 전공자와 유학생도 정우성의 중국어 발음을 인정해 관객들의 평가가 틀리지 않았음을 입증했다.